금천구 시흥3동 주민센터 동아리 자원봉사단 운영
금천구 시흥3동 주민센터 동아리 자원봉사단 운영
  • 시정일보
  • 승인 2008.02.21 14:04
  • 댓글 0



금천구(구청장 한인수) 시흥3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역사회의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하고 더불어 함께 사는 활기찬 자원봉사 마을을 만들기 위한 ‘주민자치센터 동아리 자원봉사단’을 구성해 운영한다.
구에 따르면 다년간 저렴한 비용으로 각종 교육 및 문화적인 혜택을 받은 주민자치센터 수강생들이 그동안 배운 지식과 예술적 기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환원하고자 동아리 자원봉사단을 창단, 오는 2월말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들 자원봉사단은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은 물론 주민자치센터가 보다 활성화 돼 많은 주민들의 여가선용과 건강 증진에 이바지 할 계획이다. 봉사자들은 자신의 재능과 관심분야에 맞는 봉사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 나간다.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발표회와 전시회 참여하고 경로잔치 등 마을행사의 찬조출연 등으로 지역문화·예술·체육진흥에 관한 적극적인 자원봉사활동을 장려할 예정이다.
수강생들은 이 ‘동아리 자원봉사단’을 통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써 소속감과 자긍심을 갖게 되며 ‘아름다운 마을 가꾸기’ 사업의 자발적 동참으로 쾌적한 마을환경 조성에 기여한다. 구는 이를 자원봉사의 의미를 일깨우는 꾸준한 교육을 통한 자원봉사자의 동기부여와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시흥3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주민자치센터 수강생들의 자원봉사활동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프로그램 또는 동아리 중심으로 자원봉사자 양성에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