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도 3년연속 1위 등 행정혁신 성과 계속될 것”
“청렴도 3년연속 1위 등 행정혁신 성과 계속될 것”
  • 시정일보
  • 승인 2008.02.21 14:19
  • 댓글 0

인터뷰 / 문병권 중랑구청장

구정 업무에 바쁘실 텐데 본지와의 인터뷰에 시간을 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문 구청장님께서 민선 제3ㆍ4기 중랑구청장을 역임하면서부터 제반 여건이 취약했던 중랑구가 획기적으로 발전ㆍ변화해 주민의 삶의 질은 물론 모든 면이 좋아져 주민의 생활환경이 바뀌고 있다며 외부는 물론 주민들도 문 구청장께서 풍부한 행정 경륜과 치밀한 구상력을 갖고 구정 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함에 따라 구정을 이끄는 역량이 뛰어난 결과라며 문 구청장님의 구정수행 능력이 좋은 평가를 받는 것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한 해 동안 정부나 서울시 등의 외부 평가에서 훌륭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에 대해 말씀해 주시지요.
“중랑구는 주민들의 행복총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 결과 여러 분야에서 크고 작은 많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정부나 서울시 평가에서 유례없는 성적을 서울시 청렴지수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구로 선정된 것을 비롯해 행정서비스 시민평가 민원행정 및 문화 분야, 시세 외 수입 종합평가, 새 주소 사업 분야, 문화사업 추진, 교통사고 없는 서울 만들기 등 7개 분야에서 최우수 성적을 거뒀습니다. 여성정책 종합평가, 대기 질 개선사업, 자원봉사 활성화, 승용차 요일제 정착화, 교통질서 확립, 보건소 창의성과 평가 사업 등 6개 분야에서 우수, 8개 분야에서 장려를 하는 등 모두 21개 사업에서 총 19억4100만원의 인센티브를 획득했습니다. 또한 전국적인 평가에서도 우리 구는 국가청렴위원회가 실시한 전국 333개 공공기관 대상 청렴도 측정에서 10점 만점에 9.22점을 얻고 금품 및 향응 제공률 0%를 획득해 청렴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서울시 자치구 중 최우수구로 평가됐습니다.
또한 지방행정 혁신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고 통계조사, 시군구 민원행정 종합평가, 세외수입 성과평가, 물가관리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5개 분야에서 5억9700만원을 받게 됨으로써 총 26개 분야에서 25억38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그래서 2008년도에는 지난해의 큰 성과를 바탕으로 ‘성과는 지속됩니다’를 올해 패러다임으로 정하고 사람ㆍ자연ㆍ도시가 조화를 이뤄 지속적인 발전 및 주민편의와 복리증진을 추구하는 최고의 행복도시 중랑구를 만드는 데 1200여 직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21세기 신개념의 도시, 강남이 부러워하는 서울 동북부의 중심 중랑구를 건설해 34만 중랑구민이 고마워하는 살림꾼으로 거듭나 보답하겠습니다.”
吳起錫 기자/ sijung198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