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자원보사 현장 투어 버스 운행
서초구, 자원보사 현장 투어 버스 운행
  • 정응호 기자
  • 승인 2008.03.26 17:45
  • 댓글 0

매월 1회

서초구(구청장 박성중)는 매월 1회 지역의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현장을 찾아가 봉사 프로그램을 직접 살펴보는 ‘자원봉사 현장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먼저 27일 반포3동 주민센터 내 미니자원봉사캠프와 반포종합사회복지관 방문으로 첫 자원봉사 현장투어를 시작한다.

박인선 복지정책과장은 “자원봉사에 대한 열의는 높지만 현장이나 대상자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중간에 활동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며 자원봉사에 대한 현 상황을 설명하며 “현장투어 프로그램을 통해 자원봉사에 대한 지식도 쌓고 봉사활동도 미리 체험해 본다면 자신에게 알맞은 봉사프로그램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혜자에게도 더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라고 이번 프로그램 취지를 밝혔다.

자원봉사 현장 투어는 자원봉사에 관심이 있는 주민이나 봉사팀의 리더, 자원봉사 상담가 등을 대상으로 매주 셋째주 목요일에 운영되며, 봉사활동 경험이 많은 지역주민들이 ‘투어가이드 양성교육’을 거쳐 직접 투어가이드로 나선다. 이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이 봉사 수요기관이나 현장을 미리 방문해 봉사할 때의 주의점이나 자원봉사 영역 등을 사전에 익힘으로써 자원봉사 현장이나 활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구는 이를 통해 추후 보다 심도 깊은 자원봉사 활동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봉사활동이 펼쳐지고 있는 관내 복지시설이나 문화공연, 교육, 환경 등 현장을 직접 방문해 기존 자원봉사자들의 활동모습, 기관이나 봉사수혜 대상자들의 특성,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징, 봉사활동 시 주의할 점이나 미리 준비해야 할 사항 등을 살펴보고 체험해 볼 수 있다.
한편 자원봉사 현장투어에 지원하고자 하는 주민은 자원봉사센터(573-9252)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