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상공인 밀착형 ‘원스톱서비스’
구로구, 상공인 밀착형 ‘원스톱서비스’
  • 시정일보
  • 승인 2004.06.03 14:37
  • 댓글 0

구로구는 전국 최초로 상공인을 위한 소상공인지원센타 등을 통합한 통합청사를 마련 개소식을 가졌다.
최근 경제 불황으로 인한 경제위기의식이 팽배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경제 살리기에 구정의 역량을 총동원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어 주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구로구(구청장 양대웅)는 지난 28일 구로소상공인지원센터를 구청내 제2별관으로 이전 확장해 개소식을 갖고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적극 다지기에 나섰으며 자치단체로는 전국 최초로 지역상공인들을 위한 밀착형 One-Stop 서비스체계를 구축 시행에 들어갔다.
구로구청소상공인지원센터는 지난 2002년10월 전국에서 최초로 구로청소년수련관 청사에 개설해 운영돼 왔으나 상공인 관련단체의 분산소재로 이용상의 불편이 뒤따르고 있어 이를 개선키 위해 구로상공회를 비롯 서울신용보증재단, 우리은행을 한 건물에 통합 One-Stop 종합서비스 체계를 갖추고 증명발급을 비롯 취업정보, 교육, 세무·회계·노무·창업·경영·특허·무역·법률상담과 정보제공, 자금지원 등을 한 곳에서 모두 실시토록 했다.


‘구로소상공인 지원센터’ 전국 첫 통합청사
회계·노무·법률상담·무역 등 종합지원 관리
‘지역경제살리기’ 민·관 의기투합


특히 이날 확장 개소식을 가진 이 구로구청소상공인지원센터는 그간 운영해 오던 취업정정보은행 업무를 확대해 중소기업 자립기반 조성을 위한 소상공인 신용지원금 총 47업체에 109억원을 비롯 중소기업육성기금 총 71업체에 194억원을 저금리로 지원 경기가 침체된 소상공인들의 투자의욕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중소기업 경영안정지도를 위해 구인·구직 등 취업을 알선 구로구청소상공인지원센터 개설 후 현재까지 구인 1,100명을 비롯 구직 1,177업체가 신청 476명이 취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 센터는 무료경영상담을 비롯 구인업체발굴전담반 운영, 경영상담 교육 및 설명회, 무역증명발급 등을 전담해 왔다. 한편 서울신용보증재단에 구 소상공인을 위한 무담보신용보증액 5억원을 확보 여성소상공인에게 창업자금을 저금리로 지원해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신도림역을 비롯 개봉역, 온수역 등 현장민원실에 세무를 비롯 창업, 경영, 단순노무 등 구인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양대웅 구로구청장은 “전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구로구 소상공인지원센터가 그간 상공인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성공리에 운영돼 왔으며 구청내 제2별관에 확장 이전 명실상부한 One-Stop종합서비스 체계를 갖춰 경영개선자금지원과 고용정보서비스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일류구로 발전에 활기를 되찾게 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천상환재정경제국장은 "구로구상공인을 위한 One-Stop 서비스의 실시로 말로만이 아닌 실질적인 상공인을 위한 지원이 가능케 됐으며 앞으로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을 위한 자금지원을 비롯 구인·구직 등 취업지원사업, 무료경영상담, 경영관련 교육 및 설명회, 상공인의 날 행사추진, 지하철역 구인발굴업체 전담반 운영, 수신자부담전화운영사업, 소상공인의 애로사항 등 의견수렴을 위한 방안 강구, 오늘의 구인정보게시사업, 구로구상공회 소식지 발행 등 다양한 사업을 펼쳐 실질적인 경영지원활동과 지역경제 살리기를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구로구청 소상공인지원센터는 지난 2002년10월9일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운영에 들어가 이번에 구청 제2별관에 67평 규모로 확장개소 했으며 소상공인지원센터를 비롯 구로구상공회, 서울신용보증재단, 우리은행 등 4개기관이 입주 공무원 4명을 비롯 상공회 4명, 신용보증재단 6명, 상담사 6명, 공익 2명, 공공근로 1명 등 총 23명의 직원이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구는 사업비 31억6천5백만원과 경상적경비 2천만원 등 총 31억8천5백만원의 예산을 확보 자금추천 및 자금직·간접지원을 비롯 취업지원, 교육, 경영정보제공, 세무·회계·특허·창업·법률·무역 등 경영상담과 상공회원 관리 등의 임무를 수행토록 할 방침이다.
鄭七錫 기자 / chsch7@siju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