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지동 추모공원 ‘7년 만에’ 다시시작
원지동 추모공원 ‘7년 만에’ 다시시작
  • 시정일보
  • 승인 2008.06.17 15:13
  • 댓글 0

서울시-국토해양부, 종합병원 건립 합의…서초구 “권역별 분산” 반발
2001년 부지선정 이후 지역주민들의 극심한 반발로 답보상태이던 원지동 추모공원 조성사업이 ‘7년 만에’ 재개된다.
서울시는 원지동 추모공원 조성사업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추모공원 안 종합의료시설 건립을 위해 국토해양부와 사업부지의 용도변경을 위한 협의가 지난 13일 완료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합의로 추모공원 예정부지 중 6만9575㎡에 종합병원을 설치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서초구는 이날 “동경에는 25곳에 166기의 화장장이 건립돼 있다”며 “기피시설인 화장장은 권역별로 분산 배치하고, 동남권의 화장장은 5기면 충분하다”고 반발했다. 또 “화장장 우선 건립은 절대 반대하며 화장장과 병원을 동시에 착공해야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7월초부터 종합의료시설 입안을 위한 부지측량을 시작으로 추모공원 부지 토지보상, 화장시설 설계 등을 착수해 2012년 추모공원 조성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추모공원 내 화장시설(11기)은 지하화 하는 동시에 친환경 고품격 첨단시설로 설치하고, 지상에는 수림대를 조성하는 등 공원개념으로 건립할 계획이다. 또 시공 과정은 물론 화장시설 준공 및 가동이후 운영과정에 대해서도 투명하게 공개, 지역주민 등의 반발을 줄여나가기로 했다.
시는 또 이곳에 2003년 추진됐던 국립의료원 이전을 위해 보건복지가족부와 국립의료원 등 관련기관과 본격 협의에 나서고, 서초구는 물론 지역주민과 인센티브 협의 등 사업추진 전반을 놓고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서기로 했다.
한편 시는 서울시민의 화장시설 수요증가에 따라 지난 2001년 서초구 원지동 일대 17만3973㎡에 20기의 화장로와 납골당시설을 건설한다고 발표했으나, 서초구와 주민 등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혀 2003년 화장로 축소(11기) 및 국립의료원 이전을 약속했다.
그러나 ‘청계산 수호 시민연합’ 등 지역주민이 여전히 추모공원 조성사업에 반발하고 있고, 국립의료원은 노무현 정부시절 행정수도 이전예정지인 충남 연기ㆍ공주로 옮기기로 결정한 바 있어 추모공원 조성사업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방용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