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행정서비스헌장 16개헌장 개정, 4개헌장 제정
양천구(구청장 추재엽)는 10월28일 구청 소회의실에서 행정서비스헌장심의 위원회를 개최해 고객 눈높이에 맞춘 행정서비스 헌장 제·개정을 실시했다.
양천구 행정서비스헌장은 모든 구민을 최상의 고객으로 모시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1999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심의위원회는 현실에 맞지 않는 헌장내용 등을 제·개정 헌장 시행결과에 대한 평가 및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심의위원회는 문화체육행정서비스헌장 등 16개 헌장에 대해 민원처리기간 단축, 법령개정 등으로 인하여 불필요한 내용 삭제, 조직개편으로 인한 헌장내용 조정, 전문가상담코너 및 학습프로그램 운영확대 실시 등 고객감동 서비스 실천을 약속하는 내용으로 개정했으며, 또한 맑고 깨끗한 환경조성을 위하여 맑은환경행정서비스헌장,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하여 주택행정서비스헌장, 균형있는 도시발전을 위한 균형개발행정서비스헌장, 품격있는 도시디자인을 위한 도시디자인행정서비스헌장을 새롭게 제정함으로써 양천구는 총 24개부서 25개 행정서비스헌장을 운영하게 된다.
또한 구는 매년 부서별로 헌장제 이행 자체평가를 실시 우수사례를 발굴·전파시키고 있으며 고객만족도 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 구민의 요구를 적극 수렴하는 등 행정서비스헌장의 확산과 정착을 위해 노력한 결과 2004년과 2007년 행정자치부 주관 전국평가에서 민원행정서비스헌장과 보건의료 행정서비스헌장이 우수헌장으로 선정돼 2차례 모범기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 밖에도 내부고객 행복지수 향상 및 CS마인드 정립을 통한 감동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매주 월·수요일 펀(Fun)치(治)날리기 아침방송을 운영하고 있으며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 직원 스스로 친절서비스 마인드 정립의 동기를 부여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친절-송(song)을 공모, 조직 내 칭찬문화와 신바람 나게 일하는 분위기 조성 위해 CS감동방 홈페이지를 개편 중이다.
앞으로도 양천구는 구민에게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구민이 원하는 서비스 개선 및 시책개발에 최선을 다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며 으뜸양천 명품도시 건설을 위한 구민행복 고객감동 서비스 이행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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