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살리기 650억 보따리 푼다
中企살리기 650억 보따리 푼다
  • 시정일보
  • 승인 2009.02.19 13:26
  • 댓글 0

‘구로구 소상공인지원센터’ 불황탈출 ‘러닝메이트’
긴급 자금융자·무담보 신용 지원
무료 경영상담·구인 구직 연결 등
자금지원에서 경영상담까지 원스톱




구로구(구청장 양대웅) 소상공인 지원센터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운영에 들어간 이래 지난 2004년부터 자금지원에 경영상담까지 한 곳에서 지원하는 원스톱 지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구로구(구청장 양대웅) 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는 경기침체로 무너지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살리는데 일익을 담당하며 구세주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구는 최근 글로벌 경제의 위기로 인한 경기침체와 부동산 가격의 하락 및 주가하락 등 어려운 경기로 난항에 처한 중소기업을 위해 구로구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를 필두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살리기에 발벗고 나섰으며 경제적 자립기반 조성과 경영안정 지도, 홍보사업 등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다각적이며 입체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구로구 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는 지난 2002년 10월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운영에 들어간 이래 2004년 5월 전국 최초로 자금지원에서 경영상담까지 한곳에서 지원하는 ‘소상공인지원센터 원스톱 지원서비스’를 실시해 왔다.
구인정보, 교육, 세무, 회계·노무, 법률상담, 정보제공, 자금지원 등을 한곳에서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위해 구로구는 구청소상공인지원팀을 별도로 구성하고 구로구상공회, 서울신용보증재단, 우리은행을 구로구청별관에 통합, 구로구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를 발족했다. 특히 지난 8월에는 구로세무서 민원실을 이전유치, 사업자등록 신규·정정 신청과 사업자등록증 교부, 납세사실증명 등 각종 민원증명발급, 납세자보호 관련 고충, 불복청구상담 및 접수 등의 세무관련 업무를 처리하게 됨에 따라 소상공인을 위한 원스톱 종합서비스를 체계를 갖췄다.


경제지원
소상공인 경제위기 직격탄…뭉칫돈 풀어 자금난 해소


구로구는 중소기업육성자금·소상공인무담보신용지원·무담보특별보증·서울신용보증재단 등과 연계지원을 통해 올해 650여억원을 지원한다.
우선 구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지난해 보다 14억 증가한 60억원을 예산으로 편성했으며 예산을 절약해 받은 인센티브 4억까지 더해 총 64억원을 중소기업육성자금으로 조성했다. 중소기업육성자금은 구로구에 주사무소 또는 사업장을 둔 중소기업자와 구로구에 1년 이상 거주하며 사업장을 두고 사업자등록을 필한 소상공인에게 업체당 3000만에서 2억원의 사업자금을 대출해주는 것으로 초 저금리로 실행된다.
중소기업육성자금은 2003년부터 2008년까지 총 220여억원이 지원됐으며 중소기업은 30여곳, 소상공인은 250여 곳이 혜택을 누렸다. 담보력이 열악한 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서는 업체당 최대 5000만원씩 무담보 특별융자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구로구에 사업장 및 거주지를 두고 사업자등록을 필한 도소매업 및 각종 서비스업 사업자로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인 경우로, 무담보 특별융자는 연리 5%(변동금리)내외로 1년 거치 4년 균분상환해야 한다.
구는 그간 108업체에 27억5500여만원을 무담보신용특별보증으로 지원한 바 있으며 서울신용보증재단에 5억원을 출현한 재원으로 지난해보다 25억원 증가한 3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구로구 관내에 사업장을 두고 사업자등록을 필한 3개월 이상된 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생계형 영세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업체당 지원액은 1000만원 이내로, 연리는 일반시중은행금리로 1년 거치 4년 균등분할 상환으로 영세업자특별자금도 지원할 예정이다.
구는 영세업자들의 경영의욕 활성화를 위해 신용보증재단과 연계해 지난해보다 100억 증가한 4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관내에 사업장을 두고 사업자등록을 필한 중소상공인이 지원받을 수 있으며 업체당 4억원 이내로 최장 1년 거치 4년 균등분할 상환 조건으로 일반시중은행금리가 적용된다.


교육·무료상담으로 경영안정 지도
경영지원

구로구는 법률, 특허 등 경영에 관한 전문 상담을 2002년부터 무료로 진행해 오고 있다. 현재 월요일에 법률상담을 실시하는 것을 비롯 화요일은 특허상담을, 수요일은 노무상담을, 목요일은 세무상담을, 금요일은 무역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상담은 변호사와 변리사, 노무사, 세무사, 관세사 등이 나서 전문상담을 실시한다. 특허, 노무, 세무, 무역 등은 무료상담전화(080-302-1302)를 이용해서도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지난 2003년부터 2008년까지 36개 교육과정을 운영 1만600여명의 소상공인이 경영에 관한 교육을 받았으며 2004년부터 2008년까지 경영자(CEO) 과정을 운영, 354명의 경영자가 전문경영인으로 거듭났다.
또한 구는 구인구직자들을 위한 구인업체 발굴전담반을 운영하는 등 취업지원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구인을 요청한 301개 업체가 구로소상공인지원센터를 통해 409명이 직장을 구했다.
지난 6년간 소상공인지원센터를 통한 취업자는 총 1764명이다. 이와더불어 구는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장터달구미도 운영한다.
장터달구미는 공무원들이 솔선수범해 정기적으로 재래시장을 방문, 소상공인들을 돕는다는 취지로 지난해 5월 결성됐다. 구는 장터달구미들이 지속적으로 활동하도록 매월 둘째 주 금요일을 직원 전통시장 가는 날로, 넷째 주 토요일을 가족들과 함께 전통시장 가는 날로 지정, 운영하고 있다.
장터달구미들은 전통시장 가는 날뿐 아니라 수시로 전통시장을 방문 시장에서 장보기에 동참하며 전통시장 방문기를 작성 전통시장의 장·단점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재래시장 살리기 아이디어로 적극 연구하고 있다. 아울러 구로구는 내수경기 침체로 심각한 어려움을 격고 있는 영세 소상공인을 격려하고 소상공인의 날을 지정 우수 소상공인을 표창했다.
또한 이날 소상공인들의 적극적인 위기극복과 성공비즈니스를 위해 경영역량을 강화코자 경제강의를 실시하고 있다.
양대웅 구로구청장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우리경제의 근간인데 어려운 경기로 이들이 존폐위기의 기로에 서 있으며 경영난 해소를 위해 경영자금을 지원, 자립기반을 조성하는 것은 물론, 인적지원·교육지원 등을 통해 경영이 안정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고 밝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鄭七錫 기자 / chsch7@siju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