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레스(3)
어드레스(3)
  • 시정일보
  • 승인 2009.04.02 14:23
  • 댓글 0

김중영의 골프교실(75)
▲ 오픈 스탠스(좌)와 클로즈 스탠스(우).

스탠스의 종류와 구근의 경향

스윙에는 스퀘어 스탠스 외에도 오픈 스탠스(목표 선에 대해서 왼발을 후방으로 조금 뺀다.)와 클로즈 스탠스(목표 선에 대해서 오른발을 후방으로 조금 뺀다.)가 있다. 이들은 각각 특징이 있어서 우선 스퀘어 스탠스는 스윙 시에 우(백스윙)에도 좌(폴로 스루)에도 신체를 평균해서 돌리기 쉬운 이점이 있다. 소위 스트레이트 볼을 낳기 위한 기본 스윙이 이것이다.
오픈 스탠스는 왼발을 후방으로 뺀 만큼 우측 사이드가 거북하게 되고, 오른쪽으로 돌리기 어려운 반면 왼쪽으로 돌리기가 쉽게 된다. 이 자세는 아웃사이드 인이라고 하는 비구선의 바깥 측에서 안쪽으로 말려들게 하는 스윙이 생기고 그 결과 볼이 커트치기가 돼서 슬라이스볼(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자르는 탄도)이 생기기 쉽다. 반대로 클로즈 스탠스는 오른발을 후방으로 뺀 만큼 우측사이드가 편안하게 되고 좌측사이드가 거북하게 된다. 그래서 오른쪽으로 돌리기 쉽고 좌측으로 돌리기 어렵게 된다. 이 자세에서는 인사드 아웃이라고 하는 비구선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방출하는 듯한 스윙이 생기고 그 결과 포크 볼(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자르는 탄도)이 생기기 쉽게 된다.
이들을 파악해 두면 소위 스트레이트 볼을 쳐내는 데 큰 힌드가 된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즉 슬라이스와 훅이 나오는 스윙의 메카니즘대로 클럽을 휘둘러서 볼을 좌우로 조정해서 쳐낼 수가 있으면, 그 중간 스윙은 확실시 스트레이트 볼이 틀림없기 때문에 볼을 쉽게 쳐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