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건강가정 지원센터 활발 운영
양천구 건강가정 지원센터 활발 운영
  • 정칠석 기자
  • 승인 2009.04.09 14:21
  • 댓글 0


양천구(구청장 추재엽)는 체계적이고 질 좋은 전문적인 가족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11월20일 신정4동 957-16에 양천구건강가정지원센터를 설치해 운영중에 있다.
양천구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센터장(서상범)을 주축으로 가족문화팀, 가족교육팀, 가족상담팀, 가족지원서비스팀 등 4개팀이 조직되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가족문화팀 사업 중 가족친화문화조성 사업은 가족봉사단을 구성 운영하여 교육을 실시한 후 새터민, 다문화 가정, 저소득가정 등과 결연식을 갖고 4월11일 가족문화체험, 6월중 가족문화탐방, 4월말 이웃사촌 브릿지 등을 실시할 예정이며 이 외에도 5월20일 찾아가는 아버지 교육과 결혼문화 조성사업을 실시하여 결혼비용이 없어 식을 올리지 못하는 예비신혼부부에게 무료결혼식을 시행할 예정이다.
가족교육 사업은 가정경영 아카데미, 노년기 교육, 결혼예비학교, 찾아가는 가족친화교육, 가족 품앗이(공동육아 품앗이) 등을 실시하고 가족상담사업은 이혼전후 가족상담, 개별상담, 집단상담, 그림검사, 미술상담 등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여 이용을 원하는 구민들에게 언제나 활짝 문을 열어놓고 필요한 상담 등을 실시하고 있으나 모든 비용은 무료이다.
이 외에도 만 12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가정을 위해 아이돌보미 사업을 실시하여 돌봄이 필요한 가정을 돌보미에게 연계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돌보미 서비스는 요청하는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라 지원금액에 차등을 주고 있다. 또한 4월 중 브라보 마이라이프 노년기 가족생활 교육프로그램을 4월3일·10일·17일 총 3회에 걸쳐 실시하며 이는 배우자의 죽음에 대한 적응, 노년기 삶의 성숙한 마무리를 위한 준비 등의 내용으로 우아한 노후와 건강한 생활 등을 주제로 교육을 실시한다.
이와 같이 양천구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상담이 필요한 가정, 위기의 가정, 돌보미가 필요한 가정 등 누구나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언제나 이용할 수 있다.
구는 이러한 사업하나하나가 완성될 때 보다 건강한 가정을 이루고 이것이 힘의 원천이 되어 화목한 양천구 나아가 행복한 우리나라가 되는데 촉매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