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정 남 한국여성수련원 초대원장
최 정 남 한국여성수련원 초대원장
  • 시정일보
  • 승인 2009.05.28 13:16
  • 댓글 0

“글로벌 여성인재 양성 메카로”
▲ 최정남 원장
사진1>영원한 삶의 파라다이스 동해 바다를 한 눈에 조망하고 200여년된 솔숲에서 뿜어 나오는 상큼한 솔향으로 스트레스를 떨쳐버릴 수 있으면 어떨까?
입지 여건부터 여느 여성수련원과 차별화된 (재)한국여성수련원이 강원도 강릉시 옥계해수욕장에 최고의 여성을 지향하는 전문 여성교육 및 문화공간으로 내달 8일 문을 열고 손님을 맞는다. 본지는 이곳에 초대여성수련원장으로 부임한 최정남 원장을 만나 21세기 여성의 진정한 성장과 새로운 창조를 위한 비전을 들어보았다.

-한국여성수련원 초대 원장으로 선임된 소감과 각오는.
“도비 150억원 등 총 190억원을 투입해 설립된 한국 최초의 여성전문 수련시설인 (재)한국여성수련원의 초대 원장으로 부임해 개인적으로는 매우 영광스러운 반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이곳에서의 직무가 공직생활 40년의 완결편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저 자신 여성이기에 앞서 공무원의 한사람으로서 대한민국 여성과 국민에게 진정으로 봉사할 수 있는 최대의 과업이라 여기고 한국 최고의 여성수련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 한국여성수련원을 어떻게 운영해 나갈 것인가.
“정부나 공공기관, 여성 유관기관 단체와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한 프로그램 운영, 즉 여성 관련 부문 교육ㆍ연수는 물론 더 나아가 미래ㆍ선진국형 프로그램인 문화ㆍ예술+교육ㆍ연수, 휴양ㆍ참살이+교육연수, 또한 이 모든 것을 연계하는 특화된 자체 프로그램을 마련해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특히 차세대 여성과 민간부문 여성을 위한 눈높이 맞춤 프로그램뿐 아니라 남성까지도 포함하는 ‘미래를 함께하는 여성’을 모토로 종합적인 수련 프로그램을 많이 개발ㆍ운영할 계획입니다.”
-다른 여성수련원과 비교해 한국여성수련원의 차별화된 자랑거리라면.
“동해의 청정 옥계 해수욕장, 송림으로 둘러싼 천혜의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시설 면에서도 일반 연수시설은 물론, 국제회의실, 장애인실까지 구비하고 있으며, 완벽한 수련을 위한 럭셔리한 숙박시설과 최첨단 설비 및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아울러 관련기관은 물론 일반단체, 기업의 워크숍ㆍ세미나ㆍ캠프 등을 위해서도 시설을 개방하고 있으며, 특히 저렴한 이용료는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향후 명실 공히 한국을 대표하는 여성수련원으로의 도약을 위한 비전이 있다면.
“한국여성수련원은 국내 최초 여성전문 수련원으로 여성의 능력개발과 사회발전의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창조적이고 풍부한 개성을 함양하는 곳입니다. 이러한 설립 취지에 맞게 차별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ㆍ운영해 동북아 중심지인 지리적 이점을 살려 아시아 여성의 지식ㆍ정보ㆍ문화ㆍ인적교류 활동의 기능을 수행하는 한국 대표 수련원으로 자리매김 해 나갈 방침입니다.”
-마지막으로 전국 지자체 및 국민에게 부탁드리고 싶은 말은.
“한국여성수련원은 강원도 강릉시 옥계해수욕장에 위치해 주변의 풍부한 여성문화유적을 배경으로 미래의 창의ㆍ문화ㆍ생태시대 세계를 향해 열린 최적의 여성 교육ㆍ문화공간입니다.
앞으로 여성의 진정한 성장을 위한 맞춤형 교육ㆍ연수, 남성을 포용하는 가족 친환경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전국 지자체 단체장님과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고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특히 각 지자체의 실질적 특성과 요구에 부응하는 공동 협력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고 있으니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많이 활용해 주셨으면 합니다.”



▩ 한국최초의 여성전문 수련원


5층 건물의 한국여성수련원은 타원형으로 연수동, 관리동, 숙박동으로 연결돼 있으며, 건물 중앙 친환경 공법을 이용한 뚫어진 공간사이로 쏟아지는 햇살과 청정공기는 수련자의 기분을 말끔하게 정돈해 준다. 무엇보다 모든 객실에서 바다 또는 솔숲을 관망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346석이 구비된 국제회의실과 2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다목적실, 중ㆍ소형 강의실과 전시실 등은 특성에 따라 선택해 사용할 수 있으며, 양실과 한실은 물론 장애인실까지 갖춘 숙박시설은 바다를 바라보며 입욕을 즐길 수 있는 월풀 욕조까지 갖추고 있어 마치 고급호텔에 온 느낌마저 들게 한다. 또 150명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1층, 2층으로 연결된 식당과 헬스장, 사우나, 유아놀이방, 인터넷실, 휴게실, 스카이라운지 등의 부대시설은 연수기간 내내 쾌적함을 즐길 수 있다.
이와 같이 좋은 여건을 겸비한 한국여성수련원은 여기에 고부가가치 여성교육을 모토로 국가 및 지방경쟁력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국내외 여성관련 기관ㆍ단체의 네트워크 구축 및 교류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교육ㆍ연수, 문화ㆍ예술, 휴양ㆍ참살이 등 연간 23종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여성 역사문화, 가족문화, 문화예술캠프를 통한 여성 친화적 인식을 확산하고, 휴양 및 생태환경 속에서 삶의 질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
韓聖惠 기자 / shhan@siju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