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인정한 건강친화형 도시 송파
세계가 인정한 건강친화형 도시 송파
  • 시정일보
  • 승인 2009.06.05 15:56
  • 댓글 0

7일(일) 올림픽 공원 만남의 광장, WHO 건강도시 선포식 & 자연생태탐방 송파한가족걷기대회


송파구(구청장 김영순)가 WHO 서태평양지역 건강도시연맹으로부터 건강도시 공인을 받고 오는 7일 올림픽공원 만남의 광장에서 공인 선포식을 갖는다. 지난해 6월 우측보행, 안심놀이터, 실버존, 부모안전교실, 안전동화책과 컬러링북 제작 등 안전에 관한 독창적인 사업을 추진해 서울시 최초로 WHO 안전도시로 공인받은 바 있는 송파구는 이번엔 건강도시라는 이름표까지 달아 건강과 안전을 최고 가치로 여기는 인간존중도시로서의 명성을 안게 됐다. 안전도시와 건강도시 두 개의 명함을 내밀 수 있는 곳은 서울시 자치구 중 송파구가 유일하다.
WHO 건강도시는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도시환경개선과 함께 건강한 삶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를 의미한다. 구는 건강과 안전을 구정의 최고 가치로 삼고 안전은 건강을 위해 보장되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욕구라는 명목 하에 2006년부터 안전도시 사업과 병행하여 건강도시 사업을 꾸준히 추진했다. 이에 지난해 11월4일 WHO 서태평양지역 건강도시연맹으로부터 건강도시로 승인을 받은 송파구는 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날개를 달았다.
그간 송파구는 2006년부터 구민 건강증진을 위한 발전방향 연구 자료를 토대로 생애주기별, 환경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2007년에는 지역특화 행태 개선사업 전국 최우수구 선정, 지역보건의료 성과평가에서도 서울시 최우수구로 뽑혔으며, 2008년 2월 전국 최초 공공정보화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전국에서 내로라하는 대표급 보건소로 자리 잡았다.
쾌적한 도시와 지역주민의 건강한 삶에 주력해온 송파구는 건강도시 승인기념으로 6일 올림픽공원 만남의 광장에서 이른 아침인 오전 6시 30분부터 건강도시 선포식을 갖고 이어 ‘송파한가족 걷기대회’를 진행한다.
이날 선포식은 식전행사로 오전 6시 30분 기념티셔츠와 배번호를 배부하며, 에어로빅 공연팀이 화려한 춤 실력을 뽐내 흥을 돋울 예정이다. 식후행사는 송파구와 연고협약을 맺은 서울유타이티드FC와 서울SK나이츠 프로농구단에서 기증해온 사인볼과 워킹화, 자전거 등 다양한 경품에 대한 행운권 추첨식이 열린다.
본 행사는 오전 7시에 시작해 김영순 송파구청장을 비롯해 송파구의장·의원, 직능단체장,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자치단체 관계자, 주민 등 2000여명의 축하객들이 참석한 가운데 건강도시 선포식을 개최한다. 김영순 송파구청장의 인사말에 이어 본격적인 ‘송파 한가족 걷기대회’가 진행된다. 이번코스는 올림픽공원 만남의 광장에서 출발해 성내천→오금2교→샛길진입→방이습지→거여동길→위례성길→성내천을 거쳐 출발선까지 되돌아오는 4km 구간(약 70분 소요). 관내 주민이면 누구나 별도 참가 신청 없이 당일 현장으로 오면 참여가 가능하다.
무엇보다 이 날 행사의 가장 큰 의미는 길 위가 소통의 공간이 된다는 것. 구청장 및 구 관계자는 물론 이웃과 함께 힘들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발걸음을 내딛으며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이에 구 관계자는 “구정에 대한 주민들의 솔직한 의견을 들어 주민만족 행정을 구현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것”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올림픽 공원 행사장 뒤편에는 지역주민들의 건강한 생활 실천을 도모하기 위해 15개의 체험부스를 마련할 예정이다. ▲Check! 나의 칼로리 ▲내 몸 제대로 알고 운동 합시다 ▲식품안전 ▲내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알기 등 15개 코너가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원하는 건강정보가 있다면 이 중에 하나를 골라보자. 개인별 맞춤 상담과 체험을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가상음주체험, 체내 일산화탄소 측정, 에이즈 OX퀴즈, 구강검진, 심폐소생술 시연 등 그동안 많이 접해봤지만 실제로 잘 알지 못했던 궁금증을 세부적인 내용까지 꼬집어 볼 수 있는 흔치 않은 시간. 오전 8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운영한다.
한편, 타 자치단체와 차별화된 송파구만의 특유 사업으로 여러 지자체들의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는 건강 프로그램만도 여러 개. 특히, 어린이집·유치원 전담주치의제, 건강명품클럽, 송파9988건강지킴이, 산후우울증 관리 프로그램, 흡연제로학교, 금연공원·금연아파트 등의 사업은 송파보건소가 자신 있게 내세우는 핵심 프로젝트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