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의회 구정질문 펼쳐
종로구의회 구정질문 펼쳐
  • 방용식 기자
  • 승인 2009.07.01 10:39
  • 댓글 0

김성은 의원 "세계문화유산 종묘서 개 불법사육 취식"

종로구의회(의장 이종환)는 6월30일 제197회 정례회를 열고 집행부를 상대로 구정질문을 실시했다.

첫 질문자로 나선 김성은 의원은 “유네스코 등록 세계문화유산인 종묘공원관리사무소 직원들이 개를 불법으로 사육하고 도살, 취식하는 불법사례가 발생했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종로구는 종묘 성역화 사업으로 매점 내 주류 판매 금지와 노점상‧포장마차 철거, 노래방기기 철수 등의 조치를 취했는데 종묘공원관리사무소에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을 종로구의 신뢰를 짓밟는 일이다”며 “구청장은 문화재보호법 위반행위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인훈 의원은 지난 4월 대학로 등에서 열린 제2회 정순왕후 추모문화제와 관련, 미숙한 행사진행과 방만한 사업비 등 문제점을 지적했다. 정 의원은 “정순왕후 선발행사를 맡은 종로구문화관광협의회는 심사위원 9명 중 4명이 불참하자 계획에도 없이 외국인들에게 심사를 맡겨 졸속으로 행사를 진행했다”면서 “더욱이 유럽상공회의소 관계자들은 한글을 모를 뿐 아니라 행사의 취지나 심사방법도 몰랐는데도 외국인 유치라는 명목으로 거액의 커미션을 제공했다”고 지적한 후 종로구문화관광협의회 관계자 책임을 촉구했다.

이숙연 의원은 “종로구에는 프랑스 파리의 샹젤리제 거리에 견줄만한 인사동과 대학로가 있고, 이곳에서는 포도대장과 순라군 행사 등으로 국내외 관광객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보행자 중심 거리인 인사동과 대학로 대명거리는 보도 곳곳이 움푹 패여 들어간 곳도 있고 일부 보드블록은 금이 갔다”며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김복동 의원은 “창신‧숭의 재정비촉진지구 공청회와 관련, 종로구가 공청회를 너무 안일하게 추진한 게 아니었느냐는 반성이 필요하다”고 주문한 후 “창신2동 주거환경개선지구는 재정비촉진계획 수립이 어려운 실정이라고 하는데 그동안 어떤 노력을 기울였고 그 결과는 어떤지 밝혀 달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원주민 재정착률이 20%가 안될 경우 재정비촉진사업을 재검토할 의향은 없는지”를 물었다.

김성배 의원은 재무회계 관련 경륜을 살려 질문을 이어갔다. 김 의원은 “종로구 간주처리는 99%가 국‧시비보조금으로 2007년에는 37회에 걸쳐 435억7733만원, 2008년 34회 324억5727만원, 2009년 6월10일까지 17회 282억3786만원으로 2008년 보조금 비율은 구세수입 중 일반회계 총계의 16.99%를 차지하고 있는데도 보조금의 간주처리는 재무과에서 공공예금 입출금만 관리하고 구의회에는 예산심의 때만 별도 보고하고 있다”며 개선할 것을 촉구했다.

강수길 의원은 “여름철 쓰레기 대책이 지역주민의 생활불편 해소는 물론 위생안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며 “동장들의 지역순찰업무 태만 탓에 쓰레기 무단투기 및 수거지연 민원은 선출직 구의원에게 항의하고, 구의원들이 다시 동주민센터나 구청 청소행정과에 전화해야 시정된다고 주민들이 인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종식 의원은 “이화동 종로노인복지관이 점심식사비가 저렴하고 프로그램도 다양, 하루 약 4000명의 노인들이 방문하고 있는데 식당이 너무 좁아 노인들이 식사를 하는데 4교대 내지 5교대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면서 “복지관 뒤 토목과 창고 자리로 식당을 옮기면 노인들의 식사불편이 줄어들 것이다”고 말했다.

안재홍 의원은 “2007년 기준 종로구 출산율은 0.86명으로 전국에서 하위 4위로, 저출산의 문제를 더 이상 방관하면 안된다”면서 “출산양육지원금을 다른 자치구와 비교되지 않게 둘째 100만원, 셋째 300만원 등으로 늘리는 한편 영유아보육료 지원 등 출산장려정책을 써야한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안 의원은 이어 “예산의 투자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미래의 투자효과를 검토하기 위해서”라며 “출산장려정책을 미래를 위한 가장 우선적인 투자이다”고 강조했다.

나승혁 의원은 “가구당 적어도 1명 정도는 심장마비 등 응급상황이 발생하는 등 안전사고와 질병, 위험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지 않으면 안 되는 형편이 됐다”면서 “국내 한 자치단체는 응급처치를 시행할 수 있도록 ‘1가구 1인 응급처치요원 양성프로젝트’를 시행하는데 종로구도 구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응급처치교육을 적극 실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