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동 CNG충전소 설치 갈등
신림동 CNG충전소 설치 갈등
  • 시정일보
  • 승인 2009.07.02 16:53
  • 댓글 0

김순미 관악구의원 “초등학교 옆 안전 위협”

차고지 설치반대 비상대책위 주민소송준비



CNG충전소 설치 문제를 둘러싸고 관악구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서울시가 관악구 신림동 131-6 외 7필지에 위치한 부지면적 5422㎡, 주차 42대 규모의 임시차고지에 CNG충전소(고압가스 제조허가) 설치 방안을 추진하면서 시작됐다.
특히 신림동 임시차고지에 CNG충전소가 들어설 경우 인근 초등학생들의 학습권 및 통학권 침해 등이 우려돼 이에 대한 대체차고지 검토가 필요하다며 구가 불허한 행정처분을 행정심판위원회가 취소하라는 결정을 내림으로써 관악구민들의 반발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CNG버스 보급을 위해 필요한 정책 이행이라는 입장이지만 관악구는 초등학교와 주택가 인근에 위치한 임시차고지의 이전을 요구해왔다. 또 대체차고지에 대한 연구용역을 의뢰해 대안을 마련, 검토해왔다.
용역을 맡은 교통전문연구단체인 교통문화운동본부는 임시차고지와 비교해 관악구가 검토 중인 대체차고지의 경우 시뮬레이션 결과 교통량, 통행속도, 보행서비스 수준 등 모든 면에서 유리하게 나타났으며, 부족한 차고지 공간문제도 해결가능하다고 밝혔다.
CNG충전소 및 차고지 설치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위원장 박용현)는 이후 항고소송, 주민소송, 행정처분 효력정지 처분 등을 제기하기 위한 법률적인 검토에 착수했으며 7월3일 신림동 임시차고지와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대규모 시위를 개최할 예정이다. 비대위측은 오세훈 서울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하고, 대체차고지 등 대안 마련을 촉구하며, 향후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순미 관악구의회 의원은 “신림동 임시차고지는 초등학교 옆 통학로에 위치해 안전 문제를 야기하며, 공간도 협소해 교통 혼잡 등 부작용이 예상된다”며 “서울시는 도시계획 변경과 부지 매입에 따르는 비용 부담 등의 이유로 문제 해결에 소극적이지만, 보다 근원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서울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金恩敬 기자 / kek71@hanafo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