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양주권 통합 방식 문제있다"
양주시, "양주권 통합 방식 문제있다"
  • 서영섭 기자
  • 승인 2009.10.14 09:39
  • 댓글 0

통합반대 범시민 추진위원회와 뜻을 같이해

양주시(시장 임충빈)는 지난 8일부터 9일에 거쳐 임충빈 양주시장, 원대식 의장, 김성수 국회의원, 양주권 통합반대 범시민 추진위원회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양주권 통합 문제’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했다.

유영도 반대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은 회의에서 “지역의 지도자들은 그 동안 양주권 통합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표명을 자제해 와 소신을 듣기 위해 지도자들을 방문하게 됐다”며 “통합의 의견은 다소 달랐지만 지금 논의되고 있는 통합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또 이후광 공동위원장도 “지역의 지도자들을 만나기 전에는 많은 의구심을 가졌으나 막상 만나보니 마구잡이식 방식으로는 양주권이 통합되기 힘들 것이라는 것에 확신을 가졌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토론에서는 양주권 통합에 대한 소신을 다소 달랐지만 지금 이대로의 ‘통합방식에는 문제가 있다’고 의견을 같이했다.

한편, 반대추진위원회는 지난 9일 소속 회원 50여명과 함께 행정안전부 관계자들이 양주권 통합에 대한 양주시의회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방문한 것에 농성을 전개, 공정한 여론조사를 위해 전제조건을 제시했다.

전제조건은 △여론조사 결과 50% 이상이 통합에 찬성하지 않을 경우 검토대상의 제외 △여론조사 시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하는 여론조사임을 알 수 있는 표현자제 △응답자의 판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설명의 일절 배제 △통합 질의 시 “금년 안에 통합 결정하는 것에 대해서‘ 라는 문구 삽입 △양주시민 대상 여론조사 시 ’양주·동두천·의정부‘ 순으로 나열 △여론조사가 끝남과 동시에 여론조사 문안을 반대추진위원회에 공개 △여론조사 결과가 제출된 경우 반대추진위원회에도 결과 1부 제공 등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행전안전부 관계자는 “공정한 여론조사를 위해서도 반드시 전제되어야 할 기본조건으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입장을 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