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생명·건강 산업’ 세계선도
강원도 ‘생명·건강 산업’ 세계선도
  • 시정일보
  • 승인 2004.08.26 22:55
  • 댓글 0

노무현 대통령 참석 ‘강원지역 혁신 5개년계획 토론회’ 개최
강원도는 지난 2·일 원주 도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강원지역혁신발전 5개년계획’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대통령을 비롯해 김진선 도지자와 8여명의 강원지역혁신협의회 위원, 성경룡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허성관 행정자치부장관, 정동채 문화관광부장관, 이희범 산업자원부장관 등 중앙과 지방의 주요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강원지역 혁신발전 방안에 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토론회는 성경룡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의 국가균형발전5개년계획 추진 경과보고와 노무현 대통령의 모두발언 그리고 김진선 지사의 ‘강원지역혁신발전전략’ 보고에 이어 지역혁신협의회 위원들의 토론으로 진행됐다.


바이오·의료기기·신소재·관광문화
감진선 도지사·4대 전략 산업 육성
수도권 규제 완화·공공기관 이전 건의


생중계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서 ‘강원지역혁신발전전략’ 보고에 나선 김진선 지사는 강원지역 혁신발전 비전을 세계속의 ‘생명·건강 산업수도’로 설정하고,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과 기존산업의 부가가치 극대화에 주력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이어 김 지사는 지역혁신 주체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산·학·연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도내 대학교수 160명이 참여하는 인간생명 RIS 연구회 운영과 혁신협의회 운영 활성화, 지방대학 육성과 인적자원개발 등 혁신주체 상호간의 공동학습과 네트워킹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또한 ‘4대 전략산업’은 춘천·강릉권의 바이오, 원주권의 의료기기, 강릉광역권의 신소재·방재, 도 전지역의 관광·문화산업을 선정해 육성할 계획이며, 이러한 전략산업 선정은 이미 도가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3각 테크노전략’에 기초한 주력산업의 고도화, 지역특성 및 여건과의 부합성, 차세대 성장동력산업 육성전략과의 연계성등 3가지 기준을 고려해 선정되었다고 말했다.
노대통령은 이날 마무리 발언 내내 신행정수도와 분권 혁신 균형발전 등 참여정부의 핵심과제에 대한 소신을 강하게 피력하고 정부사업 추진에 관해 시대와 환경이 변했음을 강조하며, 사안별로 실례를 들어 조목조목 설명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신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 “일부지역의 경우 접근거리가 멀어지는 곳은 단축할 수 있도록 도로망을 다시 점검한다는 게 정부정책”이라며 “그래야 건설업에 일거리가 생기고 경기가 살게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업혁신의 핵심은 벤치마킹”이라며 “공기업간 혁신포럼을 만들도록 계획 중이며. 이는 성공한 공기업을 중심으로 여러 공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이 모여 토론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특히 지역혁신기반 구축과 관련해서 △소프트웨어 부문에는 혁신과제 추진의 재정적 뒷받침을 위한 자율과세, 부과기준 합리화를 위한 관광세 도입, 시멘트에 대한 지역개발세 부과 등과 강원도 종합 정보망인 ‘m-Gangwon' 및 웰빙정보인프라 등 구축하고 △하드웨어 부문에는 바이오 의료기기, 신소재 등 생명·건강산업관련 클러스터 조성,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수도권 공공기관, 기업신도시 유치와 광역 고속순환교통망 조기 구축을 역설하며, 혁신발전 과제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재정적인 뒷받침과 고속순환교통망이 조기에 착수될 수 있도록 특별히 배려해 줄 것을 노무현 대통령께 건의했다.
김 지사의 보고에 이어 최동규 강원발전연구원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3가지 주제를 설정해 9명의 토론자가 나서 지역혁신발전과 관련한 다양하고 심도있는 토론을 벌였다.
한편 토론 후 장소를 옮겨 원주 치악예술관에서 있은 오찬간담회에는 토론회 참석자를 포함해 250여명이 참석, 김진선 지사의 환영인사와 심상기 도의회 의장의 건배제의 후 김경수 춘천상공회의소회장, 박삼래 시군의회의장협의회 회장, 김경숙 강릉대교수 등 3명이 도 현안 및 숙원사업에 대해 노대통령께 건의했다.
노대통령은 김회장의 수도권 규제완화 건의에 대해 “수도권 규제 원칙은 살리겠지만 무한정 갈 수는 없다”고 답변했으며 공공기관 이전 관련 질문에는 “많은 이전대상 기관의 직원과 가족들을 다른 지역으로 가라고 하면 가겠느냐”며 추진에 어려움이 있음을 시인하며 “하지만 공공기관 이전은 반드시 실현시킬 것임”을 강조했다.
김교수의 백두대간 보호법 문제에 대한 질문에는 “원칙적으로 원상복구가 안되는 곳은 절대로 훼손해선 안된다”고 전제한 후 “지역주민 생계와 직접 관계가 있거나 복구할 수 있는 지역은 규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노대통령은 오후 2시 20분쯤 태장동 의료기기산업단지 입주업체인 (주)씨유메디칼시스템을 방문해 윤형로 교수로부터 산업단지 현황과 매디아나 매디게이트 바아오트론 엠넥스 등 입주업체 운영실태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작업장을 둘러본 후 직원들과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30여분간의 방문일정를 모두 마쳤다.

韓聖惠 기자 shhan@siju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