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청의 잘못된 발상
강동구청의 잘못된 발상
  • 송이헌 기자
  • 승인 2010.02.25 14:26
  • 댓글 0

송이헌 기자

전국의 지방자치단체가 오는 6월2일 실시되는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전열을 가다듬고 있는 와중에서 서울 강동구청의 잘못된 발상으로 야기된 문제가 단체장은 물론 해당 관계 공무원들에게 큰 멍에로 다가서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강동구청 홍보과에서 2010년도 구정홍보를 위한 계도지 배정 과정에서 잘못된 발상이 도출돼 해당 신문들의 큰 반발에 부딪친 것. 지금까지 강동구청의 홍보행정을 돌아보면 통상 매년 연초에 그해에 필요한 계도지의 배정을 결정하고 구독자 명부를 해당 신문에 통보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로 되어 왔다. 그러나 올해에는 계도지 배정을 차일피일 미뤄 오며 시간이 흐르던 중 급기야는 2월 중순이 지난 후 배정을 확정했다. 특히 기존 계도지로써의 역할에 충실하게 임하며 구정홍보에 노력하고 있는 지역ㆍ광역 신문의 배정량을 약 10%씩 삭감하고 일부 특정 신문에 대한 배정을 과감하게 결정해 기존 지역ㆍ광역 신문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따라서 잘못된 발상은 바로잡는 것이 원칙이며 순리인 것을 강동구청 관계 공무원들은 지금이라도 깨달아야 하는 것이다. 강동구청 홍보과장은 기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모두가 상생하자는 뜻에서 이번 결정을 하게 된 것”이라며 특정 신문에 대한 지원을 하려는 것은 아니라고 극구 변명하고 있으나 ‘오비이락’이라는 고사성어 처럼 변명을 위한 변명이 아닌가 여겨진다.
특히 신생 신문이나 <지역언론발전법>의 수혜를 누렸던 특정 신문에 대한 문제점이 예견됐다면 해당 공무원으로서 면밀한 검토와 현실을 참작한 신중한 결정을 위해 뼈를 깎는 어려움을 외면한 채 잘못되고 쉬운 발상으로 강동구정을 흐트러지게 한 것이다.
물론 한정된 예산 범위 안에서 행정집행을 위해 노력하는 노고는 이해가 된다 해도 배정량이 감소된 기존 계도지들의 견해를 청취하지도 않은 채 일방적인 결정을 한 것은 특정 신문을 위한 특혜라고 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른 바 선거를 앞두고 과감하고 잘못된 발상에서 비롯된 이번 강동구청 홍보과의 행정집행은 앞으로도 어떤 여운을 남기며 어떤 선례를 양산할 것인가 두고 볼 일이며, 이번 문제가 단체장의 의중에서 나온 것인지 아니면 홍보과장이 독단적으로 결정한 것인지 시간이 흐르면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