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이전보다 ‘지방분권 먼저’
수도이전보다 ‘지방분권 먼저’
  • 문명혜 기자
  • 승인 2004.09.16 20:59
  • 댓글 0

서울시, 13일 자치구의회의장단 초청 시정설명회


서울시는 지난 13일 시청 태평홀에서 서울시자치구의회의장단을 초청, 시정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이명박 시장과 이재창 강남구의회의장(의장협의회장)을 비롯, 각 구의회 의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의 수도이전정책 △버스체계개편 △뉴타운 사업 등 서울시의 현안사업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이명박 시장은 구의회 의장들과 일일이 악수하고 최일선에서 활동하는 구의회 의장단을 격려한 후 서울시 추진사업에 대해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 시장은 이날 “서울시에 중요한 사업들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한 뒤 “교통체계개편문제는 1∼2년 계속 보완하면서 완벽한 대중교통체계로 잡아 나갈 것이며, 행정수도이전문제는 국가경쟁력을 위해 (내가) 서울시장이 아닌 충남·북도지사라 해도 반대했을 것”이라며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이시장은 이날 “시가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 구청이나 의회에서 관심을 가진 곳과 안가진 곳의 차이가 많이 난다”며 한마디 덧붙이고 앞으로 이같은 설명회를 정기적으로 열어 서로 얘기하는 시간을 갖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이날 시정설명회에서 정부의 수도이전 정책과 관련, “지금은 국력낭비를 막고 한푼이라도 아껴 통일을 이루어야 하고, 동북아경제 중심국가의 꿈을 이루어야 하는 시점으로 국력낭비임이 분명한 수도이전보다는 진정한 분권을 통해 서울과 지방이 상생하는 차별화된 발전을 이루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앞으로 국민여론 조성을 위한 홍보활동 및 국회, 시·구의회, 시민단체와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버스체계개편에 대해 서울시는 “서울시 최대 현안인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2년여 동안 연구와 검토를 거쳐 지난 7월1일 전면시행했지만 개편초기 기존 시스템을 최첨단 시스템으로 일시에 변경하는데 따른 애로와 시민홍보 부족 등으로 시민불편을 초래했다”고 시인하고 “시행과정에서 신교통카드시스템을 비롯 버스노선 등을 보완했고, 앞으로도 버스개편 정착을 위해 지하철정기권 도입은 물론 노선·운행간격 등 버스운행과 관련한 불편사항에 대해 시민의견을 수렴,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또 뉴타운 사업과 관련, “강남북 균형발전을 위해 뉴타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길음, 왕십리, 은평뉴타운 등 3개 지역이 시범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2차로 2003년 11월 12개소의 뉴타운을 지정했고, 3차는 금년 12월까지 자치구 신청을 받아 내년 상반기 지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文明惠 기자 myong@siju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