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단체장들의 매니페스토
자치단체장들의 매니페스토
  • 임지원 기자
  • 승인 2010.06.17 14:27
  • 댓글 0

     임지원 기자
민선 4기 25개 자치구 구청장직을 석권했던 한나라당이 공천과 관련한 문제가 불거지면서 현직 구청장들의 ‘무소속 출마 바람’이 일었다. 또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 1주기를 맞아 ‘노풍(盧風)’이 불고, 천안함 사태로 ‘북풍’ 또한 선거 분위기를 탔다. 이런 가운데 지금까지 치른 선거 중 두번째로 높은 투표율을 남기며,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6.2 지방선거는 끝났다.

지난 15일. 공천을 받지 못했던 A 자치구 구청장이 기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효율적인 업무 처리와 추진력으로 누구보다도 구민들을 위한 행정을 펼쳐왔다고 자신한다. 이번 선거에서 지난 4년간의 성과를 주민들로부터 평가를 받지 못한 것이 가장 아쉽다”면서 민선 4기를 마무리하는 소회를 밝혔다.

그렇다. 투표만큼 중요한 것은 우리가 믿고 뽑은 자치단체장이 제대로 공약을 이행했는지 따져보는 것도 관건. 매니페스토운동본부는 지난 2006년 선출된 민선 4기 지방자치단체장들이 헛공약을 남발했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공약이행률 또한 재원 조달실패, 현황분석 미흡 등의 이유로 평균 60% 안팎에 그쳤다.

물론 이번 선거에서도 “한나라당이나 민주당이나 공약은 거기서 거기” “당보고 뽑지 공약보고 뽑나” 등의 여론이 형성된 것도 사실. 반면 ‘도서관 특구’를 공약 전면에 내세운 유종필 관악구청장 당선자와 같이 특색 있는 공약을 제시한 경우도 찾아볼 수 있다. 매니페스토운동본부는 “후보자 지지 이유 중 공약이 33.0%, 소속정당 32.6%, 인물 24.3% 순이었다”면서 “이번 선거는 정당과 후보자의 철학과 가치, 정책경쟁을 제안하는 <매니페스토 관련법>으로 치러진 최초의 전국선거”라고 평가했다.

7월이면 민선 5기가 시작된다. 학자들은 “당선자의 공약 실천 여부를 사후에 반드시 검증해야만 선심성 공약이나 거대 공약의 남발을 막을 수 있다”고 목소리를 모은다.
이를 막는 데는 구민들의 관심만큼 큰 칼자루는 없다. 물론 자신이 속한 도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이를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민선 5기 자치구를 이끌 선장인 자치단체장들이 올바른 항해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적극 관여하는 것이 필수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