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부영 의장 “수도이전 반대 관제데모”의혹 제기
이부영 의장 “수도이전 반대 관제데모”의혹 제기
  • 문명혜 기자
  • 승인 2004.09.23 15:37
  • 댓글 0


서울시 “그런 일 없다” 해명
車자율요일제 관련 ‘통상적 교부금’


서울시는 지난 20일 열린우리당 이부영 의장이 수도이전 반대 관제데모를 위해 각 구에 교부금을 지원했다는 주장과 관련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20일 서울시 김병일 대변인은 “서울시는 금년도 25개 자치구에 보통교부금 1조9587억원 특별교부금 2176억원 등 총 2조1763억원의 재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8일 승용차자율요일제 추진과 10월 시민의 날 등 추계문화행사에 소요되는 교부금을 25개 자치구에 5000만원씩 12억 5000만원을 교부했다”며 밝히고 “다른 목적으로 사용했다면 연말정산 절차를 거쳐 회수하거나 다른 사업으로 전환시켜 집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열린우리당 이부영 의장은 지난 20일 “서울시는 수도이전 반대 관제데모 지원을 위해 1개구에 2000만원씩 모두 5억원의 세금을 구청에 내려 보냈다”며 “국민의 혈세를 관제데모에 사용한 이시장을 사직당국에 고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이는 승용차자율요일제 등 서울시의 시책을 각 자치구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토록 하기 위한 통상적인 교부금으로, 예산전용이나 수도이전반대 용도가 아니며 이부영 의장의 주장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시는 또 이같은 교부금은 종전에도 지원사례들이 있음을 전제하고, 지난 17일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수도이전반대 궐기대회 등은 각 자치구별 국회의원, 구청장, 구의원, 지역주민들이 집회에 참석하거나 반대집회를 계획한 것으로, 서울시가 예산을 지원해 관제데모하고 있다는 이부영 의장의 주장은 잘못된 지적이라고 못박았다.
한편 열린우리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지난 22일 오전 10시 이명박 서울시장을 항의 방문했으나 이시장이 공식행사로 부재중이어서 면담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시장실 입구에서 한나라당 소속 서울시의원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文明惠 기자 myong@siju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