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와 자동차 사이
보행자와 자동차 사이
  • 백인숙 기자
  • 승인 2010.07.22 13:59
  • 댓글 0

백인숙 기자

지난 주말, 광화문에서 올림픽 공원까지 18km를 달리는 자전거타기 행사가 개최됐다. 이 행사엔 5000여명의 자전거 족들이 참여, 힘찬 페달을 밟았다. 아직 서울시 자전거도로 77%는 보행자와의 겸용도로로, 도심을 장애물 없이 달리기란 쉽지 않기에 이날 시민들은 오랜만에 맘껏 도심을 질주했다.
서울시가 녹색성장사업으로 적극 장려하며 추진했던 자전거타기 시범사업. 자전거인프라 구축사업이 아직 본궤도에 오르지 못하며 난항을 겪는 가운데 서울시에서는 노원구와 송파구, 광진구를 시범지역으로 선정,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비교적 도로가 넓어 잘 운영되는 송파구와 달리 인구밀도가 높고 도로가 넓지 않은 노원구 경우 극심한 교통 혼잡과 주민들 민원으로 지난해 12월 서울시에 자전거도로설치 취소를 요청했었다. 그 결과 서울시는 노원구의 필요에 의해 재량껏 자전거도로를 폐쇄하거나 조정하라는 답변을 보내왔고 단, 설치때와는 달리 폐쇄하거나 조정하는 자전거도로에 대해선 별도로 예산지원을 할 수 없다는 의견도 붙여왔다.
이에 노원구 한 공무원은 “지역에 대한 철저한 사전조사 없이 시 정책에 따라 우선 시행하고 보자는 식으로 운영되다 반대에 부딪히면 그만두는 주먹구구식 사업은 시민들의 예산만 낭비하는 것”이라며 “앞으로 시정돼야할 절대 부분”이라고 성토했다. 또 노원구 모 주민은 “자전거도로가 끊겨 인도로 가면 사람들이 불편해하고 그런게 싫어 어쩔 수 없이 차로로 가면 버스나 자동차 운전자들이 인상을 찌푸린다”며 “안전을 위해 따로 차량의 진입을 차단하는 울타리시설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이에 서울시 해당업무 관계자는 “현재 법규에는 차가 자전거도로 경계선을 넘는 행위를 처벌할 근거도 없고, 차도나 인도를 다이어트해 도로를 만든 경우가 많아 시설물을 설치하면 공간이 더 좁아지는 문제점이 발생한다”며 난색을 표했다.
물론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자전거타기 사업이 한강변을 중심으로 난 도로나 창원시 등 일부 지역에선 성공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다른 지역보다 사정이 좋다는 서울시 자전거 도로는 760km로 전체도로의 9.4%로 불과, 모든 도로를 자전거 전용도로로 만들 수 없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그동안 뭐든지 빨리빨리 해왔다. 그러나 빨리빨리를 외치다 적지 않은 주요 사업들의 실패와 시행착오를 겪어왔다. 이제는 우리사회도 한 박자 쉬고 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좀 늦더라도 사전에 철저한 조사와 준비로 사업시행에 실패를 줄이는 현명함으로 주민들이 낸 세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