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서강대 고위정책아카데미 운영
양천구, 서강대 고위정책아카데미 운영
  • 정칠석 기자
  • 승인 2010.08.05 11:43
  • 댓글 0

리더십, 상담심리, 한국경제, 전통, 심리학, 지방자치, 행정, 인문학 등 27개 과목


양천구(구청장 이제학)는 다변화하는 정보화, 지방화 시대에 끊임없는 변화에 능동적인 대응과 성숙한 구민의식 함양으로 지역사회를 이끌어 갈 역량 있는 리더를 발굴·육성하기 위해제8기 양천구 고위정책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양천구는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과 위탁교육 협약을 체결하고 차별화된 지방자치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주민의 자기 계발과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갈 제8기 양천구 고위정책 아카데미 개설, 이에 따른 수강생을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250명이며 양천구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주민으로 1기∼7기 정책과정을 수료하지 않은 수강 희망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아카데미 수강을 원하는 구민은 8월 13일까지 거주지 동 주민센터나 양천구청 자치행정과에 방문해 입학원서(사진1매 포함)를 제출하면 되며 신청기간 중 모집인원 250명에 맞춰 1기∼7기 정책과정을 수료하지 않은 신청자 우선으로 선착순 마감된다.

정책과정을 수료한 신청자는 모집정원 미달시 예비접수 순서대로 별도 안내에 의해 수강등록을 하게 되고 등록은 수강료 5만원을 양천구에서 지정하는 은행에 무통장 입금하는 것으로 완료된다. 강사진은 서강대학교 교수나 명예교수를 비롯 권위 있는 외부 강사진으로 구성돼 전문지식 습득과 풍성한 삶을 가꾸는 좋은 기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했으며 교과목은 21세기 지도자의 정치철학, 정보화 시대와 혁신 리더십, 자녀교육과 상담심리, 한국경제와 주식동향, 전통과 심리학 등 정치와 행정, 사회·문화·교육, 경제, 지방자치, 인문학 분야 등 27개 과목으로 편성된다.

교육과정은 8월 31부터 12월14까지 매주 화요일에 운영되며 개강식은 8월31일 19:00 양천구청 3층 대강당에서 개최된다.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에서 강사진 구성, 교과과정 편성, 학사관리, 수료식 등 일체를 맡고 양천구청에서 교육생 선발, 교육장소, 기타 학사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지원한다.

「양천구 고위정책아카데미」를 이수하면 서강대학교 총장과 서강대 공공정책대학원장 공동 명의의 수료증이 교부되며 공공정책대학원에서 주관하는 지방자치에 관한 각종행사에 초대된다. 또한 수료자 상호간의 친목도모를 위해 동기회를 구성하여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가지게 된다.

이번으로 8기 수강생을 맞게 되는 양천구 고위정책아카데미는 2003년부터 양천구의 지속적인 발전과 변화를 위해 관·학 연계 추진된 사업으로 이번 8기부터는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과 함께 새롭고 차별화된 정책과정을 운영 지역주민들에게 지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가꾸는 열린 평생 교육의 장이 될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를 이끌어 갈 지도자로서 자질, 능력을 함양하여 구 정책과 비전에 대한 이해를 높여 활발한 주민 참여로 새로운 변화! 희망 양천을 만드는 토대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