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에 대한 전면적인 재점검을 실시해야
가스안전에 대한 전면적인 재점검을 실시해야
  • 정칠석 기자
  • 승인 2010.08.19 13:09
  • 댓글 0

鄭七錫 기자 / chsch7@sijung.co.kr
정칠석 기자

최근 지하철과 함께 시민의 발로 불리는 CNG(압축천연가스) 버스의 가스 연료통이 폭발하면서 승객 11명과 인근 행인 등 총 17명이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해 시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 더욱 어처구니가 없는 것은 지난해 12월부터 올 2월까지 지식경제부와 교통안전공단·한국가스안전공사가 CNG버스 4300대를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201대에서 용기 결함이 발견됐는데도 불구하고 사고방지 조치를 강력하게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지식경제부가 연료 누출 부분을 즉시 수리하도록 조치했다고 하지만 100대 중 5대 꼴로 결함이 확인됐는데도 전수조사를 실시하지 않았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이번에 사고가 난 CNG 버스는 서울시내 버스의 95.5%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세부 안전기준을 만드는 것이 급선무라 생각된다. 특히 CNG 버스 연료통은 압축강도가 액화석유가스(LPG)보다 훨씬 높은데다 대중교통수단인 움직이는 버스에 장착되기 때문에 더욱 강화된 안전기준이 필요한데도 그간 세부 안전기준조차 제대로 없었다는데 대해 우리는 놀라움을 금치 않을 수 없다. 정부는 차제에 전체 CNG 버스에 대한 안전진단을 조속히 실시함과 더불어 CNG 버스 연료통에 대한 안전 기준 강화와 관련 법규를 재정비하는 등 시민들이 믿을 수 있는 안전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또한 현행 CNG 버스의 보급문제는 환경부에서, 차량 장착 전의 가스용기는 지식경제부에서, 운행 차량은 국토해양부에서 관리토록 되어 있어 일단 유사시 책임소재가 불분명하며 관리주체 또한 불합리하게 되어 있는 점을 하루속히 단일 부서화해 행정책임 주체를 분명히 하고 철저한 책임의식 속에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차제에 정부는 가스가 편리하지만 순간의 방심이 엄청난 대형참사를 초래한다는 사실을 직시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CNG를 비롯 각 가정에서 사용하는 LNG(액화천연가스), LPG(액화석유가스) 등 가스안전에 대한 전면적인 점검을 실시 고강도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특히 LNG는 각 가정으로 공급되고 있어 언제든지 대형사고가 발생할 개연성이 농후하므로 인입관 등 관 매설의 정확성과 매립지 등 관종선택의 합리성, 매설된 관 도면의 정확성, 전 지역의 지하철 권역에 따른 전식에 대한 위험 등을 전수조사해 만약의 대형참사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또한 LPG도 배달시 오토바이에 통을 눕혀서 달리는 것은 도심에서 폭발물을 운반하는 것과 다를 것이 없으므로 강도높은 단속과 함께 철저한 안전수칙을 지킬수 있도록 이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하는 등 전체 가스의 안전문제를 재점검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