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國監 / ‘수도이전 찬·반’ 불꽃공방
서울시 國監 / ‘수도이전 찬·반’ 불꽃공방
  • 시정일보
  • 승인 2004.10.07 15:14
  • 댓글 0

與 ‘관제데모’ 집중 추궁, 野 ‘반대활동 적극 전개’ 맞불
이명박 시장 “관제 데모 아닌 민제 데모는 있을 수 있다”



지난 6일 열린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수도이전문제와 관련, 여·야의원들이 서울시장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명박 시장이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6일 서울시청 태평홀에서 열린 서울시에 대한 국회 행정자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은 감사초반부터 행정수도이전 문제를 놓고 여·야간 첨예한 논쟁을 벌였다.
이날 여·야 의원들은 이명박 시장을 대상으로 수도이전 문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하며, 여측은 ‘관제데모’에 대해 집중 추궁하고, 야측은 서울시장으로서 보다 적극적으로 반대활동을 펼 것을 독려했다.
맨 먼저 최규식 열린우리당 의원은 “서울시의 업무보고 내용중 현재 1000만명의 인구가 향후 정체내지 감소할 것이라는 내용은 행정수도이전을 전제로 인구가 감소한다는 것”이냐고 물은 후 인구감소 근거를 명확히 대라고 딴지를 걸었다.
민선구청장 출신인 김충환 한나라당 의원은 먼저 지난 추석때 시장 승용차를 뒤진 일을 거론하며 이는 독재정권시대에나 가능한 일이 21세기에 일어나고 있다고 전제하고 야당출신 단체장의 탄압이 있는데도 굴하지 않고 수도서울 사수에 애쓰고 있는 이명박 시장의 노고를 격려하며 말문을 열었다.
한나라당 소속 권오을 의원이 여당이 주장하는 ‘관제데모’논란에 이의를 제기하며 이시장에게 사실여부를 묻고 있다.
김의원은 “정부의 수도이전 문제와 관련, 현재 전국민의 70% 이상이 반대여론을 펴고 있다”면서 이시장의 견해를 묻고 “지난 9월17일 수도이전반대범시민궐기대회와 관련 여당의 ‘관제데모’ 논란에 대해 사실여부를 밝힐 것”을 종용했다.
이에 대해 이명박 시장은 “서울시장으로서 서울과 수도권 기득권을 위해 반대하는 게 아니고 통일시대 대비 7000만 전체 국민의 입장에서 국가장래를 위해 반대한다”고 입장을 표명한 후 관제데모 논란과 관련, “야당시장으로서 공무원을 동원할 수도 없으며, 시와 시의회는 대치관계임을 감안, 오히려 관제데모 보다는 민제데모는 있을 수 있다고 본다”고 답변했다. 또다른 민선구청장 출신인 노현송 열린우리당 의원은 이날 ‘건강한 삶을 위해’란 제목의 ‘뚱뚱하고 날씬한 사람’이 그려진 그림자료를 제시하며 “시장은 건강한 삶을 위해 이 두사람중 어떤 사람이 보기 좋으냐”고 즉석에서 묻고 “다이어트 한 사람이 좋다”는 이시장의 답변에 “비만체형으로 건강한 삶을 할 수 없듯 현재 비만서울을 사람과 마찬가지로 다이어트를 통해 건강한 웰빙서울로 만들어야 한다”며 이색주장을 폈다.
이날 노의원은 “이 다이어트가 바로 신행정수도건설로, 이는 서울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투자”라고 못박은 뒤 “수도이전문제는 16대 국회에서 여야합의에 의해 86%라는 압도적인 찬성으로 통과된 특별법에 의해 추진되는 사업인데도 한나라당은 무책임하게 행정수도건설에 대한 반대를 공식화 하고 있고, 서울시는 불법적으로 행정수도건설 반대를 위한 관제데모대를 동원해 국민을 선동하고 있다”고 질책했다.
한편 이인기 한나라당 의원은 외국의 사례를 들며 일본 동경지사가 수도이전 반대에 적극 나섰듯 서울시장도 적극 나설 것을 제안하며 “이시장은 서울을 지키는 노력을 않는 것 같다”고 역으로 몰아세웠고, 역시 한나라당 소속 이재창 의원은 “시장이 반대입장이 확고하다면 공식채널을 통해 입장을 분명히 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우제항 열린우리당 의원은 “특별법 통과전인 입법예고기간중 이해당사자의 의견을 충분히 제출할 시간이 있었는데도 서울시는 중요한 기간에 이를 회피하고 지금에 와서 반대 운운하고 있다”며 이명박 시장을 비난했다.
文明惠 기자 myong@siju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