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단체장 측근들의 몸가짐 문제점
자치단체장 측근들의 몸가짐 문제점
  • 송이헌 기자
  • 승인 2010.11.25 13:13
  • 댓글 0

송이헌 기자

지난 6월2일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통해 자치단체장에 당선돼 7월1일 취임한 자치단체장들에게 시련의 세월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는 징조가 전국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특히 선거 때 나름대로 도움을 주었다고 스스로 자가발전하는 이른바 자치단체장들의 측근들이 자치단체장의 등 뒤에서 인사청탁, 이권개입 등 갖가지 횡포를 일삼으며 자치단체장의 권위를 실추시키고 있어 이들에 대한 특단의 조치를 자치단체장들은 행사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초선으로 자치단체장에 취임한 사람이 취임 이후 자신이 맡은 지역의 살림살이도 제대로 파악하기 전 주민들의 구설에 오른다면 이는 행정집행에도 많은 문제점이 나타날 것이며 아울러 주민들의 정서와 화합에도 큰 걸림돌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른바 자치단체장의 측근이라고 자부하는 사람들은 단체장의 행정에 도움을 주어야지 쓸데없는 힘자랑을 한다면 본인은 물론 여러 사람 특히 자치단체장에게 피할 수 없는 멍에로치부 되는 것이다.
물론 세상만사 새옹지마이며 인지상정이라지만 자치단체장 측근세력들의 발호는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위민정치, 위민행정을 무너뜨리는 백해무익한 것을 측근들은 지금이라도 깨달아 평범한 주민으로 돌아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빈수레가 요란하고 빈깡통이 소리가 크듯이 이른바 자치단체장 측근들의 각종 비리 소문은 풍문과 소문을 통해 급속하게 전파돼 자치단체장의 행보를 어렵게 하는 것이다. 아울러 이른바 자치단체장 측근세력에 발맞추어 이들의 환심을 사려는 일부 몰지각하고 기회주의적인 ‘정치 공무원’들은 지금이라도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며 존경받는 공무원으로 거듭 태어나야 할 것이다.

자치단체장 측근세력의 발호를 중지시킬 수 있는 길은 자치단체장이 뼈를 깍는 아픔이 있다해도 과감히 척결하는 것이 자신이 책임지고 있는 자치단체의 현실과 미래의 발전을 위해 가장 빠른 길이며 이를 차일피일 미루거나 방관 또는 묵인한다면 결국 그 폐해는 주민들에게 돌아가고 자치단체장 본인은 돌이킬 수 없는 루비콘 강을 건너는 것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