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자율요일제
승용차 자율요일제
  • 시정일보
  • 승인 2004.10.28 15:44
  • 댓글 0




서울시가 지난 2003년 7월1일 청계천 복원사업을 시작하면서 교통체증을 완화하기 위해 시작한 승용차 자율요일제가 그동안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어느 정도 정착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서울시가 이달 초순부터 고유가시대를 내세우며 ‘승용차 자율요일제’를 강화하면서 각 자치구청의 주차장에서는 하루에도 서너번의 시비가 오가는 현장이 목격되고 있어 자율참여가 아닌 강제참여라는 일부 시민들의 볼멘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특히 서울시가 밝힌 승용차 자율요일제 스티커 부착율이 지난 10월5일 현재 44%에 이르고 있으나 현실은 매우 동떨어진 것이 아닌가 싶다. 서울시는 얼마 전 정례간부회의에서 자치구 협조요청 사항으로 자치구 청사 및 산하 기관 부설주차장은 요일제 운영 확행으로 스티커 미부착 및 운휴요일 미준수 차량의 진입을 제한하고 요일제 참여를 적극 안내하기 바란다고 협조를 요청했다. 따라서 25개 자치구청 정문에서는 공익요원들이 스티커 미부착 및 운휴요일 미준수 승용차의 출입을 제한하며 시민들과 충동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서울시가 궁극 목표로 하고 있는 교통정책이 탁상이론으로 성공한다면 다행이지만 자율요일제에 대한 강제성 스티커 부착은 어찌보면 현실행정을 외면한 본보기가 아닌가 싶다. 물론 기름 한 방을 안나오는 우리의 현실을 감안할 때 승용차 자율요일제는 교통의 원활한 소통과 유류의 절약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보인다지만 강제성(?)을 띄운 스티커 부착은 좀 더 생각해 볼 문제라 여겨진다.
서울시의 교통행정이 아쉬움을 드러내고 있는 승용차 자율요일제 강화 실시가 아닌가 싶다. 특히 오는 11월15일 개최예정인 정례간부회의는 이명박 시장이 직접 주재하며 자치구별 승용차 요일제 추진 실적 보고회로 개최될 예정으로 있어 승용차 요일제 스티커부착이 25개 자치구청에서 앞다투어 벌어지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