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요일제 참여
승용차 요일제 참여
  • 시정일보
  • 승인 2004.11.18 15:49
  • 댓글 0




요즈음 서울시청을 비롯한 25개 자치구에서는 ‘승용차요일제’ 문제로 갖가지 해프닝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해 7월1일 청계천 복원사업이 개시되면서 차량소통의 원활을 위해 시작된 ‘승요차 자율요일제’가 1년여가 지나면서 ‘승용차요일제’로 바뀌면서 작금의 교통상황이 엄청난 괴리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연말이 다가오면서 서울시가 25개 자치구에 대한 ‘승용차요일제’인센티브를 내걸며 25개 자치구의 ‘승용차요일제’승부는 점입가경으로 달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싶다.
지난 15일 서울시에서 열린 정례간부회의에서 25개 자치구의 부구청장들은 자신이 소속된 자치구의 실적을 보고하면서 나름대로 열과 성을 다 했다는 보고를 했지만 결국 숫자상에 나타난 결과는 순위를 정하는데 급급했다는 소문이다.
따라서 청계천복원사업은 물론 1000여만 시민이 삶을 영위하고 있는 서울시의 경우 교통소통의 원활함은 생활의 리듬을 동반하는 매우 중요한 일이기에 ‘승용차요일제’는 시민으로서 마땅히 동참해 하는 것이지만 작금 서울시와 25개 자치구가 벌이고 있는 ‘승용차요일제’캠페인은 자율이 아닌 타율과 강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문제가 아닌가 싶다.
시민이 스스로 참여했던 지난해 승용차자율요일제와 작금 벌어지고 있는 승용차요일제는 자율이라는 두 글자를 제외한 어느 것도 변한 것이 없다는 시민들의 볼멘소리는 이명박 시장은 알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유류의 절약과 교통소통의 원활함을 동시에 만들고자 하는 승용차요일제는 반드시 시민들의 자발적인 자율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공익요원들이 앞장서고 있는 승용차요일제 는 개선하여야 될 것이다.
아울러 연말 광역자치단체가 기초자치단체에 베풀고 있는(?) 인센티브의 떡밥(?)이 과연 이렇게 치부되도 되는 것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는 슬기가 요구된다 하겠다.
또 서울시에서 교통관련 업무를 맡고있는 공무원들의 탁상행정이 언제까지 계속될 것인지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는 시민들의 불만이 자칫 서울시의 행정불신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되는 것이다.
시민들의 생각과 행동을 행정을 맡고 있는 관계 공무원들이 뒷북을 친다면 행정의 신뢰를 저버리고 미운 오리처럼 천덕꾸러기가 된다는 사실과 이에 대한 응보는 결국 어디에 귀착될 것인지 관계 공무원들은 마음을 비운 자세로 돌아가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