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심 황금들녁 '가을걷이'
서울도심 황금들녁 '가을걷이'
  • 송이헌
  • 승인 2011.10.07 10:01
  • 댓글 0

강동구, 13일 일자산 영농체험장 벼베기 체험행사
▲ 2010년 가을걷이 체험행사 모습
[시정일보] 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오는 13일 오전 9시30분 일자산 영농체험장에서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한 벼를 베고 탈곡하는 가을걷이(벼베기) 체험 행사를 진행한다. 관내 초등학생과 자원봉사자 등 18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전통식 농기구 사용법과 가을걷이에 대한 설명을 듣고 난 후, 발탈곡기(발로 원통을 돌려 탈곡하는 농기구)와 홀테(벼를 훑어서 탈곡하는 농기구)등 우리 고유의 농기구를 이용하여 전통식 벼 베기, 볏짚 나르기와 탈곡 등을 직접 체험해 보는 순서로 진행된다.

도심 속의 영농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 일자산 영농체험장은 둔촌동 565번지 일대에 670㎡규모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번에 수확될 벼는 지난 5월 관내 초등학생들이 직접 전통방식으로 모내기를 하고 우렁이를 이용하여 친환경 유기농법으로 경작한 것이라 더욱 의미가 있다.

▲ 발탈곡기를 이용하여 탈곡하는 모습
또한, 강동구는 지난 9월에는 가을철 좀 더 풍성한 수확을 위해 새를 쫒아주는 허수아비를 초등학생들이 직접 만들어 세워보는 ‘허수아비 만들기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하여, 봄철 모내기부터 가을 벼베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아이들이 모두 경험해 볼 수 있는 시스템으로 영농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초등학생들이 직접 심고 수확한 쌀을 건조와 도정 작업을 거쳐 관내 사회복지단체에 기부할 예정이며, 벼를 수확하고 나면 영농체험장은 겨울철 얼음 썰매장으로 활용하여 아이들의 겨울철 놀이터로 활용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깊어가는 가을, 한해의 정성과 노력이 고스란히 담긴 황금빛 들녘에서의 가을걷이(벼베기) 체험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잊지 못할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