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를 위한’ 헌옷수거함 인가
‘누구를 위한’ 헌옷수거함 인가
  • 임지원
  • 승인 2012.01.19 15:00
  • 댓글 0

林志元 기자 /jw8101@sijung.co.kr

 

[시정일보]주택가 골목이나 도로 주변에 설치돼 있는 헌옷수거함. 자세히 보면 지체장애인단체뿐만 아니라 특수임무유공자회(HID)나 기타 단체에서 설치한 수거함도 곳곳에서 찾을 수 있다. 무분별하게 설치된 이들 수거함은 관리, 감독할만한 법적 규정 없이 그대로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민원이 잦아질 수밖에.

헌옷의 재활용. 경쟁이 치열한 걸 보니 수익성이 좋은 사업임은 분명하다. 자원재활용이라는 차원에서 그 취지 또한 훌륭하다. 다만 헌옷수거함이 지금까지 불법적으로 설치, 운영돼 왔다는 사실에 놀라울 뿐이다.

12일 용산구청 건설관리과가 초토화된 사건도 이런 문제점의 연장선상에 있다. 이날 특수임무유공자회 서울지부 회원들은 자신들이 설치한 의류수거함이 철거된데 반발해 사무실 탁자와 의자를 집어 던지는 등 난동을 피웠다.

용산경찰서는 담당 팀장에게 폭력을 휘두른 K(35세) 씨와 P(27세) 씨에 대해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며, 범행에 가담한 J(32세) 씨와 L(34세) 씨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먹고 살자고 하는 일이니 선처를 부탁한다’고 하는데 이들 단체의 설립 취지가 무엇이었는지 되새겨 볼 일이다.

용산구청 백승욱 건설관리과장은 “지난해 1월 헌옷수거함 현황을 파악한 결과 관내 690여개가 설치돼 있는데 (헌옷수거함은) 시행 근거도 없고, 그냥 두자니 민원이 많고, 단속해도 문제”라며 “현 상황에서는 어느 단체가 됐던 민원이 들어오면 무조건 수거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백승욱 과장은 “무엇보다도 관리기준의 명확성 확보가 시급하다”면서 “자율적인 정비 유도와 함께 합법적으로 수거함을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관내 지체ㆍ기능ㆍ신체 장애인단체를 비롯한 특수임무유공자회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었으나 이번 사건이 발생해 무산됐다”고 덧붙였다.

근본적으로는 관련 규정이 없는 탓을 해야겠지만 이윤추구만 쫓는 이들의 행태에도 눈살이 찌푸려진다. 차라리 공공수익성 사업으로 위탁 운영해 창출된 수익금을 다시 구민을 위해 사용하는 방안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