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앞뒤가 바뀌었다
서울시의회 앞뒤가 바뀌었다
  • 방용식
  • 승인 2012.02.23 14:31
  • 댓글 0

서울시의회와 행정안전부가 유급보좌관 도입과 관련, 갑론을박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시의회 민주통합당 김명수 원내대표와 박양숙 개혁과발전특위 위원장은 21일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지방자치발전을 선도해야 할 행정안전부가 오히려 서울시의회 발목을 잡고, 지방의회와 지방자치의 발전을 정면으로 가로막고 있다’며 비난했다. 시의회는 이에 앞서 지난 13일 서울시의회가 청년인턴예산을 명목으로 15억4000만원을 의결했다. 시의원은 93명이 참석해 87명이 찬성했고, 류수철 의원만 반대표를 던졌다. 행정안전부는 서울시의회 이런 결정과 관련, 대법원 제소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이번 서울의시의회의 유급보좌관 도입을 위한 결정은 ‘잘못된 시도’라며 비판을 받고 있다. 우선 청년일자리 확충을 위한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는데 있다. 시의회 말대로 보좌관이 필요하다고 하면 될 일을, 굳이 청년인턴예산으로 의결할 이유가 없다. 현행 <지방자치법>에서 유급보좌관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한계 때문이라면 그들의 의도가 더욱 음험하다. 또 서울시의회가 유급보좌관을 도입한다면 전국으로 확대될 것이고, 전국 230개 기초의회에서도 유급보좌관 도입을 추진할 게 뻔하다. 당장 서울시 S자치구의회 의원은 “그럼 우리도 보좌관을 둬야지”라고 말했다. 그렇게 되면 전국적으로 약 2400억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백보 양보해서 매년 31조의 예산과 기금을 심의하고, 연평균 450건의 안건을 처리하며, 서울시를 제대로 견제·감시하려면 보좌 인력이 필요하다는 서울시의회 주장에는 수긍이 간다. 그러나 시의원들은 선거운동을 할 때 유급보좌관이 있어야 한다며 지지를 구하지 않았다. 선거공보에는 저마다 자기가 정책전문가임을 내세웠다. 그들이 거짓말을 한 것일까. 또 지방의원 1인당 의원발의 안건이 0.84건에 그치는 것을 감안할 때 유급보좌관 요구는 너무 앞서나간 일이 아닌가 싶다.

유급보좌관 도입이 ‘꼼수’를 부리면서까지 필요한지 의문이다. 좌파가 복지국가 모델로 따르는 스웨덴은 국회의원들마저 보좌관 없이 일한다.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먼저 보여줘야 하는 게 선출직 공무원들의 의무다. 그리고 그들은 민주주의 운영 제1의 원칙인 시민의 동의를 얻지 않았고, 얻으려는 노력도 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제7대 의회와 다르다고 말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