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돌봄 프로그램 필요하다
공무원 돌봄 프로그램 필요하다
  • 방용식
  • 승인 2012.04.12 13:57
  • 댓글 0

 

[시정일보 방용식 기자]지난주 수요일 서울 한 자치구에서 자치행정과에 근무하는 40대 중반의 남성 K씨가 청사 안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자치구 관계자 등에 따르면 이 직원은 평소에 말수도 별로 없고, 술을 자주 많이 마시는 편이라고 한다. 경찰 역시 사망 이유에 대해 특이점을 발견하지 못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의 자살로 해당 자치구는 분위기가 뒤숭숭했다. 이 직원이 근무하던 자치행정과와 인사를 담당하는 총무과는 물론 전체부서 역시 마찬가지였다. 게다가 죽음이라는 극단적인 수단을 쓰기까지 주위에서 특별한 낌새를 느끼지 못했다는 것에서 왠지 안타까운 마음마저 든다. 너무 주위에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던 것일까. 하긴 이러한 일은 발생하기 전까지는 아무도 모른다. 어차피 도둑처럼 살금살금 다가오는 일이기 때문이다.

현재까지는 자살이유를 업무 부담 때문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유력하다. 이 직원은 동(洞)청사 건립 등의 업무로 스트레스를 겪었다고 한다. 성동구청공무원노조는 이와 관련, 9일 ‘무한경쟁과 성과만능주의가 바뀌지 않으면 또 다른 희생자가 나올 수밖에 없을 것이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고, 구청 책임자의 공개사과와 함께 자살에 이르게 된 성과위주의 조직문화와 인사·승진제도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그러나 2008년 이명박 정부가 출범할 당시 ‘Early Bird’를 전파하며 공직사회 전체를 몰아치던 때와는 사정이 현격히 다르고, 중앙정부·서울시청 등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업무강도가 약하다는 자치구청 공무원임을 감안할 때 업무 부담을 단순히 자살 이유로 규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이번 K씨의 죽음은 우리 공직사회를 다시 한 번 돌아보게 한다. 현재 공직사회는 정치권에서 쏟아내는 복지정책을 집행하느라 직원을 위한 프로그램에 신경을 덜 쓰는 형편이다. 지난해 노원구를 필두로 금천구·동대문구 등 서울시 몇몇 자치구에서 자살방지프로그램을 포함해 다양한 건강·심리상담 프로그램을 마련, 추진하고 있지만 모두가 주민 대상이다. 가족이 있어야 사회, 나아가서 국가가 있듯 직원이 건강해야 조직도 건강하다.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자살방지 또는 상담프로그램 마련이 시급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