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연 박사의 위클리 헬스// 스 트 레 스 (2)
조주연 박사의 위클리 헬스// 스 트 레 스 (2)
  • 시정일보
  • 승인 2012.06.14 15:55
  • 댓글 0

조주연 박사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기본원칙은 ?

첫째 문제를 푸는 행동이 문제해결에 적합한지 보아야 한다.

가령 가정이나 직장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술로 풀려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 오히려 더 악화시킬 수 있다. 둘째는 과연 내 행동이 나 자신을 위한 것이냐, 아니면 반작용이거나 남의 눈치를 보는 것이냐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한다. 셋째는 다른 사람의 이해와 복지에 위배되지는 않은가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 한다.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스트레스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적절한 행동을 계획한다. 문제의 성격을 이해하면 해결가능성이 높아지며, 성공확률을 정확히 따져보아 가능성이 높은 해결방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여 이사라든가 직업이나 배우자 선택 시 너무 이상만을 추구하면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는 것이다. 이후 실천에 옮기게 되는데 이때 불안, 긴장 등이 동반될 수 있다. 이후에는 반성의 시간을 가져 분석해 봄으로써 자기성장의 기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받는 스트레스를 풀거나 이길 수 있는 능력을 어려서부터 길러주는 것이 좋은데 이러한 능력을 함양해야 하는 것이 바로 가정인 것이다.

가정은 가장 좋은 스트레스 해소의 장소 !

가정은 수면(안락한 수면환경 및 충분한 수면시간), 식사(기름진 것은 별로 좋지 못함), 목욕(자주 하되 뜨거운 물과 찬물에 번갈아 들어감), 휴식이나 운동을 통한 이완, 휴일에는 야외로 나가 마음껏 몸을 움직이거나 맨발로 흙 위를 걷는 것 등 자연과 접하는 것 등을 가능케 해준다. 아이들에게 열심히 공부하고 신나게 노는 것, 또는 평상시에 대화를 많이 해 문제가 있을 때 숨기지 않고서 부모와 상담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은 교육방법이 된다.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자랄 때부터 사랑으로 대해야 하며 음악이나 취미생활, 전원생활 등이 이러한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인간이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신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으며, 구체적인 인생목표와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게 되며 성장해 나가는 존재가 아닐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