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노량진 학원가 품격있는 명품거리 조성
동작구, 노량진 학원가 품격있는 명품거리 조성
  • 이상민
  • 승인 2012.08.02 12:29
  • 댓글 0

18억5900만원을 들여 특화인프라 시설, 노량진 학원가 활력있는 도심 조성
[시정일보] 젊음의 상징으로 꼽히고 있는 노량진 학원가가 명품거리로 새롭게 탈바꿈된다.

동작구(구청장 문충실)는 첫 단추인 간판개선사업을 오는 9월에 착수, 12월 마무리 짓기로 결정하고 나머지 생태공간 조성 등 노량진학원가 명품거리 공사는 2013년 말 완공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구는 지난해 노량진 학원가를 명품거리로 새 단장하기 위한 기본설계를 수립한데 이어 실시설계 용역을 10월말까지 마무리 하는 등 행정 절차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노량진 학원가 명품거리 조성사업은 총 사업비 18억5900만원을 들여 노량진 14가길, 16길 도심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사업으로 오는 2013년 12월 공사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특히 구는 이 사업을 통해 학원과 고시원이 밀집돼 있는 노량진 만양로와 14가길, 16길 일대(연장 660m)를 활력있는 젊음과 지역민의 생활이 숨 쉬는 거리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구는 노량진 학원가를 △생활이 녹아있는 거리 △쉬고 머물 수 있는 활력이 넘치는 거리 △학원가의 정보와 문화의 트랜드가 공존하는 거리로 조성하기 위한 트랜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구는 가로 디자인을 새롭게 개선하는 한편 친환경적 거리조성 및 사색과 산책의 공간을 조성하고 노량진 학원가의 특성을 반영한 문화적 인프라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구는 노량진 경찰서 벽면녹화와 친환경 생태공간 조성, 무료 스터디 공간의 제공과 특화된 인프라시설 제공, 학생들에게 진학상담과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를 담은 인프라 등 다양한 디자인을 설계 중에 있다.

또 옥외광고물 역시 점포 입지조건과 업종에 따라 디자인과 색 계획을 차등 적용하고 노량진만의 특화된 이미지 수립을 위한 디자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구는 다양한 옥외광고물 계획안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거쳐, 친환경에너지를 사용한 에너지 절감과 활력이 넘치고 도심 환경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최종 채택했다.

또 구는 전문가와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지난해 5월 실무협의회와 사업추진주민위원회(15명)를 각각 구성하고 이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

문충실 구청장은 “노량진 학원가 명품거리 조성은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과 연계해서 가장 적합한 도심 디자인을 설계해서 활력이 넘치는 도시로 새롭게 단장하겠다”고 말했다.

구는 서울시립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정진우 교수를 총괄 기획자로 선정하고 기획에서 시공단계까지 체계적인 디자인 컨셉의 통일로 명품거리를 조성하기 위한 광폭 행보를 걷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