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연 박사의 위클리헬스/해외여행, 건강을 지키려면(3)
조주연 박사의 위클리헬스/해외여행, 건강을 지키려면(3)
  • 시정일보
  • 승인 2012.08.09 13:29
  • 댓글 0



3. 말라리아를 예방할 수 있는 약은 ?

명심할 것은 말라리아를 100% 예방할 수 있는 약은 없다는 것이다. 주치의와 의논하여 예방약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클로로퀸이라는 예방약은 떠나기 전 일주 전부터 복용하며, 여행 중에는 1주에 한 번씩 복용하고, 여행이 끝나고 집으로 온 후 4주까지 일주일에 한 번씩 복용해야 한다.
주치의가 독시싸이클린이라는 예방약을 권할 수도 있는데 이 약은 매일 복용해야 한다. 여행을 떠나기 며칠 전부터 매일 복용하며 여행이 끝난 후 4주까지 매일 복용하여야 한다. 독시싸이클린을 먹는 동안 일광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외부로 나갈 때는 언제나 모자, 긴 소매, 햇빛차단제를 꼭 착용하도록 한다.
여행 후에도 약을 복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왜냐하면 말라리아균은 당신의 혈액 속에 숨어 있다가 약을 끊는 즉시 다시 증식하여 발병하기 때문이다. 일부에서 이 약에 대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나 모두에게서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부작용보다는 약을 통한 이득이 훨씬 많다.

4. 여행 시 구급함에 포함되어야 하는 물품들

당뇨약, 혈압약과 같은 평소 복용하던 약들과 처방전을 준비한다.
설사나 위장이 탈이 났을 때 먹을 약을 준비하고, 주치의와 상의하여 설사가 났을 때 먹을 항생제 등을 준비하면 더욱 바람직하며, 지사제, 제산제 등을 준비하면 본인뿐 아니라 가족이나 동료들의 의학적 문제에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감기약, 기침 억제제, 비 충혈억제제를 준비하고,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이나 이부브로펜(브루펜), 아스피린 같은 해열 진통제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알레르기를 대비해서 항히스타민제를 준비하는데, 졸립지 않은 항히스타민제가 좋겠다.
항생제 연고, 반창고, 스테로이드 연고, 그리고 자외선 차단제를 준비하고, 멀미약도 준비하도록 한다.


말라리아 예방법

1.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모든 방법을 취해야 합니다.
2. 되도록 창문과 문에 방충망이 있는 곳에서 자도록 하십시오.
3. 모기가 당신의 침실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십시오.
4. 모기를 물리칠 수 있는 스프레이를 사용하십시오.
5. 긴 소매와 함께 밝은 색상의 옷을 입도록 하십시오.
6. 해가 진 이후에는 되도록 외부로 나가지 말도록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