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대통령 “북한침공 취약” 따라 수도이전 추진
박정희 대통령 “북한침공 취약” 따라 수도이전 추진
  • 방용식
  • 승인 2013.02.25 15:45
  • 댓글 0

국가기록원, ‘행정수도 이전 백지계획 주요보고서’ 공개…공주 인근 장기지구 선정

고(故) 박정희 대통령은 ‘서울이 북한의 대남 침공에 취약하다’는 판단에 따라 1970년대 중반 행정수도를 옮기려고 계획한 것으로 공식 확인됐다.

이런 내용은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이 최근 공개한 ‘행정수도 이전 백지계획 주요보고서’ 요약본에 나와 있다. 행정수도 이전 계획은 박정희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각종 비밀프로젝트를 수행한 청와대 중화학공업추진위원회 실무기획단이 1977년 12월 보고했다. 보고서 제목은 ‘계획의 기조’와 ‘외국의 신수도건설사례’로 구성됐다.

보고서는 행정수도 건설의 목표를 △항구적 국가발전의 생성지 △새로운 전통과 문화 창조의 터전 △새 시대의 가장 훌륭한 도시상 구현으로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행정수도 이전의 가장 큰 배경은 서울은 북한의 무력 적화통일 기도 상존하는데도 휴전선과 너무 가까워 방위전략 및 국가안전보장 개념상 취약하다는 것이다. 또 서울의 과밀화에 따른 도시기능의 한계성과 국토의 균형발전 저해 등도 행정수도 이전 필요성을 제공했다.

특히 서울의 유교적 구습을 행정수도 이전의 또 다른 배경으로 들어 관심을 끈다. 수도 이전계획이 권력지도의 변화를 목표로 추진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고서는 서울이 전통적 관료주의의 종주 도시이고, 관존민비 사상이 있으며, 권력지향적인 문화가 있을 뿐 아니라 식민통치시대의 낡은 풍습과 사대주의, 퇴폐적 서구문물의 유입 창구이며 부정‧부패‧부조리의 서식지라고 평가하고 있다.

박정희 대통령은 이 보고서를 토대로 새로운 행정수도 입지조건으로 휴전선에서 평양보다 멀리 떨어진 70km 이남, 해안선으로부터 40km 떨어진 곳을 지시했다. 이후 청와대는 1978년 행정수도 위치선정팀과 도시설계팀을 구성, 치밀하게 계획을 수립했다. 위치선정팀은 충청지역 10개 후보군에 대한 검토를 벌여 천안‧논산‧대평 지구를 선정했고, 최종적으로 공주 인근 장기지구를 선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