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경제 대장정
사회적 경제 대장정
  • 문명혜
  • 승인 2013.04.04 14:28
  • 댓글 0

 

[시정일보]요즘 서울시에선 ‘사회적경제’가 화두다.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십수년째 심화되고 있는 양극화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민선5기 들어 성북구를 시작으로 몇몇 구에서 관심을 가져왔던 사회적경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게 된 것은 아름다운재단과 희망제작소를 운영하며 사회적경제 전도사를 자임해 온 박원순 변호사의 서울시 입성에 힘입은 바 크다.

박 시장은 기회 있을 때마다 대기업에 부가 집중된 경제구조, 고용없는 성장,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 사회통합과 경제민주화를 강조해 왔고, 해결책으로 사회적경제를 내세웠는데 이는 우리 행정기관이 일찍이 시도해 본 적이 없는 초유의 ‘실험’이었다.

박 시장은 사회적경제를 “이윤을 얻기 위해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하기 위해 이윤을 추구하는 것”으로 정리하고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공동체 사업 도입 필요성을 역설했다.

박 시장은 사회적 경제론을 그의 머릿속에 가두지 않고 서울시 직원들에게 사회적경제 성공사례를 전파하며 경제성장과 부의 공평한 분배가 실제로 존재한다는 점을 각인시키기 위해 ‘독서모임’을 활용하는 한편, 사회적경제과를 신설해 자신의 구상을 추진할 조직을 꾸렸다.

초창기 실무를 주관하던 자치구 일선에선 사회적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관련 서적을 구입해 공부하느라 여념이 없었고, 선진사례를 연구하면서 사회적경제가 지역공동체를 회복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자기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됐다.

그 결과 지난달 20일 전국 30여개 지방자치단체가 모여 출범시킨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모임에 서울시 8개 자치구가 참여하게 된다.

지방정부협의회는 사회적경제의 르네상스를 열기 위해 뭉쳤고, 앞으로 세를 불려 ‘중세의 암흑’을 걷어내 신자유주의의 폐해를 해소한다는 명분을 갖고 있지만 미지의 여정을 가야 하는 만큼 우려의 목소리도 작지 않다.

고도의 핵가족화, 폐쇄적인 아파트문화,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 속에서 사회적경제가 안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름도 생소했던 사회적경제, 공무원들은 이제 좀 감을 잡은 듯 의욕을 불태우고 있고, 시민들은 그들이 펼칠 ‘항해일지’에 많은 기대와 호기심을 보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