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24 앱’으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민원24 앱’으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 방용식
  • 승인 2013.04.30 15:56
  • 댓글 0

1일부터 민원24 모바일서비스 확대, 대학졸업‧성적증명서 등도 신청

스마트폰 ‘민원24’ 애플리케이션으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는 물론 대학졸업증명서 등의 발급신청을 할 수 있게 됐다. 안전행정부가 1일부터 ‘민원24 모바일 서비스’ 민원신청을 기존 10종에서 20종으로 확대했기 때문이다.

안전행정부에 따르면 민원24 모바일 서비스 신규대상은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철회), 대학교 교육납입증명과 수료증명‧제적증명‧휴학증명‧성적증명‧졸업(예정)증명‧재학증명, 대학 시간강사 경력증명, 발급기관 찾기 등 10종이다. 대학 관련 증명 8종은 모바일 신청 후 가까운 학교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증명서류를 수령하면 되며, GPS를 통한 가까운 주민센터 찾기도 가능하다.

지난 2010년 10월부터는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내역 확인, 인감증명 발급사실 확인, 건축물대장 등‧초본 열람, 토지(임야)대장 열람, 공동주택‧개별주택 가격확인, 민원검색, 고객센터 등 10종을 서비스 중이다.

안전행정부는 이번 민원24 모바일 서비스 확대와 함께 사용자 개인정보 안전을 위해 아이디와 패스워드에서 본인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 로그인 도입, 바이러스 백신, 가상 키보드 적용 등 보안기능을 강화했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스마트폰에서 ‘민원24’ 애플리케이션을 먼저 설치해야 하고, 민원24 포털사이트(www.minwon.go.kr)에서 회원가입 후 ID/패스워드 로그인해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면 된다. 아이폰은 앱스토어 또는 아이튠즈, 안드로이드폰은 안드로이드 플레이를 통해 내려 받을 수 있다.

김성렬 안전행정부 창조정부전략실장은 “스마트폰 이용자 3500만을 넘어서고, 모바일 서비스 보편화에 따라 스마트폰에서 활용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