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함께 하는 보훈 정책 추진
국민과 함께 하는 보훈 정책 추진
  • 시정일보
  • 승인 2005.01.27 14:23
  • 댓글 0

황인환 서울지방보훈청장


2005년은 광복 60주년과 6.25전쟁 발발 55주년을 맞는 뜻 깊은 해로서 독립을 되찾고 나라의 기틀을 세우며 민주주의를 지키는데 공헌한 국가유공자와 그 유가족들의 영예로운 생활을 하도록 물질적 예우정책과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기 위해 다양한 기념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서울지방보훈청. 황인환 보훈청장을 만나 2005년 주요 보훈정책에 대해 알아보았다.

-지난해는 국가보훈처가 장관급 부처로 승격된 의미 있는 해였다고 보는데.
“사회 각계각층의 ‘報 勳’의 중요성을 인식한 깊은 관심과 보훈가족의 성원으로 국가보훈처가 장관급 부처로 위상이 회복되어 보훈업무가 국가 기본정책으로 자리매김 되며 보훈 40년사에 큰 전기를 마련한 의미 있는 한 해였습니다.”
-국권회복에 헌신하고 나라가 어려울 때 희생한 독립유공자와 국가유공자, 그 유가족들에게 합당한 보상 및 예우대책이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국가와 민족을 위해 그리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희생한 분들과 그 유족의 영예로운 삶을 보장하는 것은 우리의 몫입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강원지역을 관할하고 있는 서울지방보훈청에서는 12만2695가구의 국가유공자 및 유족에 대한 보상금급여, 대부지원, 의료보호, 취업지원, 교육지원등과 같은 보상 및 예우정책의 방안을 마련하고 23만3190명의 참전유공자에 대한 명예선양사업 지원, 1만5140명의 제대군인의 원활한 사회복귀를 위한 각종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광복 60주년과 6.25전쟁 발발 55주년이 되는 해로서 양적인 측면 못지않게 보훈정책이 내실있게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가보훈처는 ‘국가보훈은 대한민국의 과거-현재-미래입니다’라는 혁신 비전 아래 국가보훈을 국가기본정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국가보훈기본법 제정과 보훈복지서비스 확대를 위한 보훈정책을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국가보훈기본법 제정·추진 △광복60주년 계기, 대대적 발굴 포상 △‘사랑의 보훈열매’달기 △제대군인 사회복귀 지원기반 구축 △보훈중앙병원, 제주휴양단지, 수도권 호국용사묘지 착공 등 5대과제를 선정해 보훈정책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황인환 서울지방보훈청장은 ‘광복6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를 맞아 독립유공자를 적극 발굴·포상하고 독립유공자의 공훈과 애국애족정신을 널리 알려 애국선열의 위국헌신 정신을 나라사랑 국민정신으로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각종 기념행사와 보훈교육프로그램이 국민의 참여의 장이 되도록 국민과 함께하는 보훈시책 추진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했다.
특히 서울지방보훈청 주요보훈시책 중점과제로 각급 학교의 인기를 얻고 있는 ‘청소년 우리고장 현충시설 탐방’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청소년들의 나라사랑정신을 고취하고 나라사랑 전국학생휘호대회와 같은 각종 호국문예행사를 비롯해 보훈문화행사를 개최하는 등 시민과 함께하는 보훈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宋利憲 기자 / wine@siju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