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중심도시안’ 철회 촉구
‘행정중심도시안’ 철회 촉구
  • 시정일보
  • 승인 2005.02.03 12:19
  • 댓글 0

임동규 시의장 성명서 “사실상 수도이전” 주장
최근 정부가 16개부 4처 3청을 충남 공주 연기로 옮기는 것을 골자로 한 행정중심도시안을 확정 발표한 것과 관련 서울시의원들이 분개하고 나섰다.
임동규 서울시의회 의장은 최근 성명서를 통해 “지난해 서울시의회는 정부의 신행정수도이전 강행에 맞서 싸운 결과 헌법재판소로부터 국민적 합의 없는 수도이전은 위헌이라는 판결을 받아내는데 상당한 역할을 했다”고 밝히면서 “정부가 헌재결정내용을 겸허히 수용해 국력회복의 일대전기로 삼기를 바랬으나 헌재 결정이후 불과 3개월이 지난 지금 18개부처 중 외교, 국방을 제외한 16개부처를 공주 연기지역으로 옮기는 안을 발표했다”며 분노했다.
임 의장은 “이번 발표한 행정중심도시는 행정특별시의 대안으로서 사실상 수도이전과 다를 바 없는 것으로, 위헌결정을 벗어나기 위해 국민들을 기만하는 조삼모사격인 행정중심도시안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임 의장은 “수도 서울에서 18개 부처중 16개 부처가 모두 공주 연기지역으로 이전하면 서울은 급격히 공동화되어 수도로서의 기능을 잃고 국가경쟁력은 하루아침에 나락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우려한뒤 “이제라도 정부는 헌재결정을 겸허히 수용해 공주·연기지역 특성에 맞는 기획도시를 만들어 충청지역의 발전을 가져 올 수 있는 IT산업 기업도시나 교육복합도시를 만들어 나가라”고 제안했다.
文明惠 기자 / myong@siju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