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민원행정서비스’ 우수
관악구 ‘민원행정서비스’ 우수
  • 시정일보
  • 승인 2004.01.09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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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평가 결과…직원창의력·친절봉사 ‘두각’
서울시의‘2003 민원행정분야 서비스 품질평가’결과 관악구가 우수구로 선정됐다.
관악구(구청장 김희철)가 2003년 1월부터 9월까지 민원행정분야 추진실적에 대한 서울시 평가에서 25개구 가운데 우수구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특히 이번 우수구 선정은 타구에 비해 비좁고 노후한 청사 환경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의 창의적 제도개선과 친절봉사, 신뢰행정이 만들어낸 결과로 민원행정서비스의 수준을 한단계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민원행정서비스의 수준을 한단계 높이기까지 구는 민원행정서비스를 친절행정구현분야와 신뢰행정구현분야로 구분하고 고객만족도 향상에 매진해 왔다.
먼저 친절행정분야에서는 △사랑나누기, 잼터만들기운동 전개 △전화친절도 향상을 취한 친절모니터링 실시 △친절서비스 품질보증제 실시 △행정서비스헌장 실천을 위한 직원교육 △부서장 인사문 발송 △주민생활민원 안내문 제작 발송 △민원실 계절별 실내장식물 설치 등을 추진했다.
신뢰행정분야에서는 △민원행정 모바일 서비스 제공 △호적민원처리결과 우편엽서 발송 △양화면 액정모니터 설치 운영 △대가지급 알림방 개설운영 △유기한 민원 Happy Call제 실시 △민원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고객설문조사 실시 △호적신고서 비치사업 추진 △지방세 자동수납 처리기 설치 운영 △민원실 노약자 및 어린이 편의시설물 설치 △민원실 저시력용 확대 독서기 설치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통역코너 운영 등을 추진, 주민을 고객으로 모시는 수준높은 민원행정서비스 실현에 앞장서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