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1등ㆍ으뜸복지 영등포구 ‘세계일류’ 도약
청렴1등ㆍ으뜸복지 영등포구 ‘세계일류’ 도약
  • 정칠석
  • 승인 2013.09.26 13:46
  • 댓글 0

기획특집/ 영등포구 3년 성과를 듣다

청렴도 전국 1위, 노인복지대상 등 158개 분야 수상


 

[시정일보]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는 1970년대 우리나라 산업전진기지로 근대화의 원동력이었으나 그 이후 한 세대가 지나는 동안 침체기를 맞이했다.

그러나 민선5기를 맞아 산업 근대화의 요람이며 국가 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던 희망의 도시 영등포의 과거 화려한 명성을 되찾기 위해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 1300여명의 전 직원이 일심동체가 돼 41만 구민과 더불어 노력한 결과 무서운 속도로 변화하며 전국 최고의 지자체로 우뚝 서고 있다.

작금의 영등포는 우리나라 정치·경제·언론·금융의 중심지로 서울을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도시로 급부상하며 세계속의 영등포로 한 단계 더 도약하고 있다.

아울러 영등포구는 조길형 구청장이 취임한 이래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평가에서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1위를 차지하는 것을 비롯 대한노인회로부터 노인복지대상 수상, 감사원 개원 65주년 기념식에서 노숙인을 보호하고 자활 의지를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친 공로가 인정돼 감사원장의 표창 수상, 전국기초자치단체장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최우수상, 행안부와 한국일보공동주체 대한민국지방자치경영대전 대상 수상 등 총 158개 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우수한 성적으로 각종 상을 휩쓸며 인센티브로 96억5100만원을 받아 열악한 재정에 보태는 등 명실공히 우리나라 최고의 지방자치단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남권 명품교육도시

영등포구는 교육발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교육명품도시로서 새롭게 변모하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펼치며 구정의 역량을 모으고 있다. 구는 관내 9개 고등학교에 대해 인터넷 강의 학습실과 자율학습실의 설치 확대를 비롯 대학진학율이 높은 우수학교 인센티브제, 장학금 대상범위를 확대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전국 최초로 5개 고등학교에‘글로벌리더십 프로그램 개설’운영 및 해외언어연수와 같은 커리큘럼을 도입해 진행하고 있다. 또한 수준별로 맞춤식 학습지원과 함께 저소득, 다문화 가정 등의 기초 학력미달 학생을 중점 지원했다. 그 결과 작년 대학교 진학률이 6.3%p 상승했으며 그 중 4년제 대학교 진학률이 전년 대비 3%p가 신장됐다. 이와더불어 관내 총 34개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지킴이를 전면 운영해 학교폭력 등 유해환경으로부터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따뜻한 복지도시

영등포구 하면 복지란 단어가 연상될 정도로 구민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향상에 큰 노력을 하고 있다. 이미 서울시 인센티브 사업 ‘희망복지’분야에서 3년 연속 최우수구로 선정돼 그 진가를 입증하고 있다. 특히 구는 노년층의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찾아주는 영등포를 만들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펼친 결과 조길형 구청장이 대한노인회로부터 노인복지대상을 수상했다. 특히 함께살이 사업은 보건복지부로부터 새로운 대도시형 노인보호 체계로 인정받아 향후 전국 지자체로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구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극복하고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환경과 장애인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한국제과학교와 연계해 자격증 취득과 실질적인 취업이 가능토록 지원하는가 하면 마을기업인 '꿈더하기 베이커리' 운영, 금년 1월 발달장애인 5명을 시간제 계약직 채용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노숙인들의 재활을 도와 다시 우리의 이웃을 만드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지난달 감사원으로부터 모범행정사례로 선정돼 감사원장 표창을 받기도 했다.



■■■ 사람이 먼저다

일자리가 최선의 복지라는 신념으로 일자리 창출 노력해온 영등포구. 올해만 일자리예산 261억원을 투입 9433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로 전 직원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3분기에 들어선 현재 이미 목표보다 500여개나 더 많은 고용창출 실적을 냈다. 현장을 찾아가는 구직세일즈 '잡아라 현장기동대'. 현장에서 이뤄지는 맞춤형 취업매칭 '잡포유' 등 영등포구만의 독특한 일자리 창출 전략으로 이뤄낸 성과다. 2012년에 서울시 ‘좋은 일자리 사업’에서 1등을 차지한 구는 올해도 1등이 확실시 되고 있다.
9월에는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해 관내 수출유망 중소기업을 모집해 태국과 필리핀 현지에서 상담 및 홍보를 진행해 총 1500만 달러에 달하는 계약상담을 성공시키고 돌아왔다. 또한 전통시장을 되살리기 위해 노후시설을 개선하는가 하면 영등포구는 사회적 기업과 마을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매달 한번씩 ‘달시장’이란 마을장터를 열고 자치구 최초로 공공구매 헬프데스크를 설치해 사회적 기업이 만든 제품이 널리 소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구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 구축에도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선진·청렴행정 벤치마킹 러시

청렴·교육·복지·일자리 추진·관광·사람중심·구민 건강 등 7개 분야 62개 사업 대상 MOU를 체결해 민간 협력을 통해 행정의 효율성, 합리성, 신뢰성을 담보했다. 민간협력체계 또한 행정의 선진화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또한 구정 성과와 주민 공감, 참여 행정을 실현해 교육·복지·사람중심 새 영등포 구현과 행복중심 영등포를 위해 구정의 역량을 모으고 있다. 특히 청렴분야는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전국 기초단체 청렴도 1등구라는 영예를 안았다. 그 결과 반부패청렴시책을 배우기 위해 베트남 중앙내무위원회 대표단이 방문을 비롯 50여 명의 아시아·태평양 여성 국회의원 및 장관 일행이 노인종합복지관을 방문 노인복지정책을 벤치마킹 해 가기도 했다. 3년 동안 영등포구를 배워가고자 방문단 사례는 청렴, 외국인 지원, 노인복지, 자원순환센터 리모델링, 치매관리 등 16개 사업에서 33회나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 ‘행복도시’ 건설 가속페달

행복중심 영등포구를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각계각층을 위한 맞춤형 복지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것을 비롯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적 인프라 구축 테마가 있는 도심 속 영등포 올레길 총 24.9㎞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무질서하게 난립돼 있는 양평로, 당목 송전선로를 사업비 37억을 투입 지중화를 추진하고 있다. 신길5동 공영 주차장 건설 등 주택가 밀집지역의 주차난 해결에 앞장서 나갈 예정이다. 안전하고 편한 도시 구축을 위하여 남서울(아)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주민의 추가 부담을 최소화 하는 방안을 검토하며, 양평1 유수지에 악취저감 저류조를 설치해 수해 예방을 대비하고 유수지내 체육시설 및 생태공원을 조성한다. 제물포도로 지하화 사업도 구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불편함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영등포구는 ‘모두가 살고 싶어 하는 도시 영등포’를 만들어 가기 위한 ‘현장 중심, 소통 중심’행정은 앞으로도 변함없이 계속 될 것이다.
鄭七錫 기자 / chsch7@sijung.co.kr

 


 인터뷰 /조길형 영등포구청장  

구석구석 생활형 현장행정 ‘지구 두 바퀴’ 돈 것과 맞먹어

-민선5기 취임 후 4년차를 맞은 소감은?
“먼저 구정에 아낌없는 협조와 조언을 해 주신 41만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제 구정방향을 이해하고 잘 따라와 준 직원들에게도 고마움을 전합니다. 그간 현장행정 실현을 위해 지역 구석구석을 다니다 보니 지구 두바퀴를 돈 약 7만8000여킬로미터의 거리를 다녔다고 합니다. 그렇게 구민의 머슴으로서 현장중심·소통중심의 구정을 펼친 결과 주민과 약속한 31개의 공약 중 23개를 이미 완료했으며 나머지 8개부문은 순조로이 추진 중이며 특히 뉴타운사업의 진행이 주민간의 의견 대립으로 난항을 겪고 있어 예정대로 추진하지 못하고 있지만 맞춤형 사업으로 차질없이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또한 지금까지의 3년은 앞으로를 위한 초석으로 생각하고 더욱 열심히 구정을 펼쳐 나갈 생각입니다.”

-3년간 타 지자체에서도 부러워 할 정도로 많은 상을 수상했는데.
“전 직원들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국민권익위원회 전국 기초단체 청렴도 1등구 영예를 않은 것을 비롯 노숙인 지원행정 모범사례로 감사원장 표창 수상, 대한노인회로부터 노인복지대상 수상, 매니페스토 실천본부 실시 공약이행도평가에서 지자체 유일 전 부문 SA등급 획득, 매니페스토 우수사례경진대회에서 발달장애인을 위한 일자리창출로 공약이행 분야 최우수상 수상, 대한민국지방자치경영대전 대상 수상 등 총 158개분야에서 각종상을 수상하며 인센티브로 96억5100만원 받았습니다. 이는 그간 구정에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구민여러분과 소속 공무원들의 노고라 생각합니다.”

-현장행정 실천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해 주민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데.
“저는 의정활동을 할 때부터 현장을 찾아 민원을 해결하는 것을 실천해 왔습니다. 현장에 답이 있고 현장에 또한 문제가 있습니다. 아무리 첨예한 사안이라도 민원현장을 찾아 주민과 직접 만나는 자체가 민원의 50%를 해결한다고 생각합니다. 구민들을 직접 만나 그들의 의견을 구하고 구청의 입장을 충분히 설명하면 해결되지 않는 문제는 없었다는 것이 4선 구의원과 3년간의 구청장으로서 직접 겪은 체험입니다. 이제 전시행정은 끝나야 하며 주민과 함께하는 행정을 펼치며 현장에서 가능한 일은 즉시 실천할 때 비리척결과 문제해결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장행정의 실천으로 소외계층을 찾아 사회적 약자를 위한 각종 사업을 실천하다보니 많은 성과가 나타나며 명실공히 복지분야는 전국에서 최고라 자부하고 있습니다.”

-취임 초기에 소통하는 구청장으로 평가받고 싶다고 했는데.
“현장에 나가 주민과 대화하면 그들의 바람과 불편사항 개선방향 등을 파악할 수 있어 행정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1일 동장은 직접 동장이 돼보고 민원처리 직원이 되어 주민을 만나보는 기회로 구청장의 위치에서 보지 못했던 많은 지역현안들을 파악하게 된 소중한 계기가 됐습니다. 특히 동장실을 폐지해 주민 사랑방을 신설 주민들이 언제든 찾아와 대화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동장은 직원들과 같이 앉아 직원들과 함께 호흡하며 주민들을 보살펴오다 보니 민원이 많이 해결된 것 같습니다. 또한 보고를 받을 때도 반드시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들었는지’를 확인하다보니 이제는 직원들도 ‘현장행정·소통행정’이 업무처리의 원칙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소통의 원칙은 ‘찾아가서 들어주는 것’이라 생각하며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친밀감과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더욱더 구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주민과 함께 호흡하며 “조 아저씨 좋아 좋아‘란 닉네임처럼 한걸음 더 주민들 곁으로 다가가겠습니다.”

-구정운영을 이끌어 오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중국 인민대학교 대학원생들의 청렴을 배우기 위해 연수를 오는 것을 비롯 반부패청렴시책을 배우기 위해 베트남 중앙내무위원회 대표단이 방문하는 등 3년 동안 영등포구를 배워가고자 방문한 사례가 청렴, 외국인 지원, 노인복지, 자원순환센터 리모델링, 치매관리 등 16개 사업에서 33회나 되는 것은 기억에 남을 뿐만 아니라 자부심도 느낍니다. 또한 재기에 성공한 노숙인과 발달장애아와 그 부모님들의 감사편지를 받고 감동과 자극을 받았으며 이 또한 소통이 주는 소중한 기쁨의 하나라 생각합니다. 재개발 문제로 주민들이 집단민원인으로 오며 LPG통을 들고 찾아와 같이 죽자고 하는 것을 대화로 풀었을 때도 기억에 남는 것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이웃이 되고 친구가 되어 조금만 더 이해해 주고 대화로 풀다보면 모든 것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영등포구는 제가 30년을 살아온 제2의 고향입니다. 그래서 영등포구에 갖는 애정과 추억은 남다릅니다. 영등포구는 단기간에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많은 성장을 했습니다. 이제 어느 정도 재도약을 위한 발판은 마련됐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제부터가 더욱 중요한 시기입니다. 우리 영등포는 역사와 전통을 지닌 남부 서울의 뿌리이자 종가였으며 산업 근대화의 요람이며 국가 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던 희망의 도시였습니다. 이제 우리 영등포구는 과거 종갓집의 자존심을 되찾고 회복해야 할 때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41만 구민여러분과 저를 포함한 1300여 공직자가 일치단결해 합심하면 반드시 옛 영화를 다시 이룩해 낼 것이라 확신합니다. 지금보다도 더 많이 나가서 듣고, 보고, 고민해 나가면서 사람냄새 풀풀 나는 행복도시, 소통과 화합의 마루 도시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정자가 있는 마루에서 언제든지 만나 주민의 요구사항이나 불편사항 등을 적극 수렴해 구정에 반영함으로써 항상 구민의 편에서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늘 대화하며 소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동안 보내주셨던 것처럼 앞으로도 구민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당부드리며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사랑합니다.” 鄭七錫 기자

◆ 민선5기 각종 수상실적 158개 분야 인센티브 금액 96억5100만원

△민선5기 공약이행 종합평가 우수지자체(매니페스토실천본부) △금연절주 등 절제유공기관 공모 대상 (사)국제절제협회) △2012 회계연도 시세종합평가 인센티브사업 최우수구(서울시) △2012 하반기 법인세원발굴 평가 인센티브 사업 최우수구(서울시) △2013 전국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경진대회 최우수상 일자리공약분야 (한국매니페스토분야) △감사원장 표창 노숙인보호 및 주민불편해소 모범사례 선정 (사회복지과 자활보호팀) (감사원) 등 2013년 총 15건

△2012년도 서울시통합방위 유공자 표창장(서울시) △대한민국 무궁화 애국상 행정부문특별대상(조길형)((사)대한무궁화협회) △2012년도 제1회 ‘희망서울, 자치구 행정우수사례 발표회’ 최우수상(서울시 행정과) △2011년 음식점 원산지 관리업무 실적평가 우수지자체(농림수산식품부 장관표창)(농림수산식품부) △제8회 대한민국 청소년 박람회 부스참여 여성가족부장관상(영등포 문화의집)(여성가족부) △2012 녹색환경대상 환경대상(자치단체부문)(녹색환경대상심위원회) △2012서울시 기초푸드뱅크/마켓 사업평가 최우수기관(영등포푸드마켓)(서울시) △민방위 역점시책 평가 대상(영등포구 공공복지정책연구동아리 회원5명) 행정안전부 △제7회 공공복지 정책비전 대회 최우수수 보건복지부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 만들기 인센티브사업 대상(조길형)(서울시 일자리정책과 △2012 노인복지대상 최우수구(사단법인 대한노인회) △2012 자치회관 우수사례 발표회 S등급(최우수구)(서울시) △자치구 교육지원 인센티브 상위 10개 구 포함(서울시) △원전하나 줄이기 인센티브사업 대상(서울시) △2012 회계연도(상반기)시세입문야 (세원발굴)평가 인센티브사업 최우수구(서울시) △2012 자원봉사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 최우수구 (서울시) △2012 공공기관 시군구 청렴도 평가 최우수(영등포구자원봉사센터) (행정안전부) △서울시 치매관리사업 평가 자치구 부문 전국1위(국민권익위원회) △2012 대사증후군 관리사업 평가 최우수구(영등포구치매지원센터)(서울시) △시민과 소통하는 교통수요 관리 인센티브 사업 최우수구(서울시) △자치구 부패방지 종합평가 인세이브 사업 최우수구(서울시) △2012 방문건강관리사업분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보건복지부) △2012지자체 청소년정책 우수기관 국무총리표창(여성가족부) 등 2012년 총 53건

△감영병관리 역학조사 평가 대상 (질병관리본부) △민선5기 매니페스토 실천계획 평가 3개분야 SA(최우수등급)평가 및 공약일치 여부 일치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 △2011 스티로폴 재활용 우수지자체 선정 최우수상(환경부장관상)/(사)한국발포스티렌 재활용협회 △2011년 서울시 세입평가 결과 인센티브 사업 최우수구 (서울시) △2011 청렴시책 우수사례 발표대회 최우수구 (서울시) △감염병관리 역학조사 평가 대상 (질병관리본부) △2011 지식경영인 상 지식경영인상 (미래지식경영원) △대규모 통계조사 업무 유공 기획재정부장관표창 (통계청) △자치구 자원봉사 활성화 지원 인센티브사업 최우수구 (서울시) △민원행정 발전분야 유공 최우수구 (행정안전부) △감염병 전문가 평가대회 보건복지부 장관상 (보건복지부) △자금세탁 방지 유공 금융위원회 위원장 표창 (금융위원회) △그물망 지속가능 복지사업 인센티브 사업 최우수구 (서울시) △폐금속 자원 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자치구 수거 경진대회 은상 (서울시) △2011 커뮤니티 전문가 및 공동주택 커뮤니티 활성화 추진실적 평가 최우수구 (서울시) △맞춤형 방문건강 관리사업 보건복지부 장관상 (보건복지부) △2011년 서울시 청렴시책 평가 우수기관 (서울시) 등 2011년 총 45건

△생물테러대응 보호복 착탈의 경진대회 최우수구 (서울시) △건강도시연맹 건강분야, 효과적인 인프라구축 분야 (세계보건기구) △옥외광고물 정비 인센티브사업 최우수구 (서울시) △자치구 고용촉진기반 구축 인센티브 사업 최우수 (서울시) △서울형 그물망복지 인센티브 사업 최우수 (서울시) △국가결핵관리사업(민간, 공공협력사업) 보건복지부 장관표창 (질병관리본부) △제4회 자금세탁 방지의 날 행사 기관표창 (금융위원회) △2010 전염병관리 컨퍼런스 및 보건사업 성과대회 대상(국무총리상)/보건복지부 △제7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기관표창 (행정안전부, 한국일보) △2010 지방재정 조기집행 우수단체 및 유공자 표창 기관표창 (행정안전부) 등 2010년 총 33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