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대림동 마을공동체 사랑방 오픈
영등포구, 대림동 마을공동체 사랑방 오픈
  • 정칠석
  • 승인 2013.09.26 13:52
  • 댓글 0

중국동포와 주민 사이 문화소통의 장 마련

[시정일보]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는 16일 대림2동 소재에서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 유광상 서울시의원, 박정자 영등포구의회의원 등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림동에 다문화 마을공동체 소통을 위한 주민사랑방 '커다란 숲'을 개관식을 개최했다.

이날 조길형 구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주민사랑방 커다란 숲이 이웃과 소통하고 삶의 지혜를 함께 나누고 배우는 마을공동체 공간이 되길 바라며 이 공간에서 주민과 중국동포 간 갈등을 완화하고 재미나는 마을살이를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개관한 주민사랑방 '커다란 숲'은 중국동포가 밀집한 대림2동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주민과 중국동포 간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 서울시와 영등포구가 다문화 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설치한 다목적 커뮤니티 공간이다.

대림2동에 문을 연 마을공동체 거점공간인 주민사랑방은 대림2동의 주민과 중국동포로 구성된 주민사랑방 운영위원회가 이끌어간다. 주민사랑방에서는 9월말부터 손뜨개질, 한중서예교실 등 주민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외국인주민과 지역 주민들이 자연스럽게 소통하고 마을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이 외에도 주민사랑방 운영위원회는 안전하고 깨끗한 마을 조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마을 곳곳에서 일어나는 대소사나 함께 나눌 생생한 소식을 전달하는 마을 소식지를 제작하는 등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주민사랑방은 대림2동 주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주민 회의 장소 및 소모임은 물론 자녀생일파티 공간으로도 활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