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업무단지 좌초, 이촌2동 미래는?
국제업무단지 좌초, 이촌2동 미래는?
  • 임지원
  • 승인 2013.10.30 19:21
  • 댓글 0

박원순 시장 재방문, 주민들과 대화…‘현장지원센터’ 차리고 지역민 의견 최대 반영 정책 수립
▲ 박원순 서울시장이 용산 현장시장실 후속 정책의 일환으로 지난 28일 이촌2동을 방문, 주민들과 청책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시정일보 임지원 기자] 용산국제업무지구 구역해제 이후 이촌2동 주민들의 현실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국제업무지구 통합개발이 결정된 2007년 8월부터 7여년간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가 제한됨에 따른 문제점이 속속들이 드러나고 있는 것.

박원순 시장은 지난 29일 용산 현장시장실 후속 조치로 이촌2동 주민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서울시 공무원 7명과 용산구청 공무원 3명으로 구성된 ‘현장지원센터’를 가동, 주민의견이 충분히 반영된 정책을 수립하겠다는 대안을 내놨다.

이날 서울시에서는 박 시장을 비롯 행정1부시장, 행정2부시장, 기획조정실장, 도시계획국장, 경제진흥실장, 복지건강실장, 주택정책실장, 행정국장 등 관계 공무원들이 참석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10월1~2일 이틀에 걸쳐 용산구에서 현장시장실을 운영한데 이어 이촌2동 국제업무지구 문제를 풀기 위해 재방문하겠다는 약속을 지켰다”며 박원순 시장의 현장방문을 환영했다.

박원순 시장은 오후 2시30분부터 철도정비창 부지 및 해제구역 전역을 둘러보며 주민들의 삶을 직접 살폈다. 현장에서는 대림아파트ㆍ성원아파트 주민들, 상가세입자 및 지번 주민들, 중산아파트ㆍ시범아파트 주민들이 각각의 입장을 토로하기도 했다.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진행된 청책토론회에서도 주민들의 열기는 뜨거웠다.

토론회에 앞서 성장현 구청장은 “9월5일 국제업무지구와 관련해 이촌2동 주민들이 안고 있는 물질적ㆍ정신적 고통은 물론 특별재난구역에 준하는 지원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담은 건의문을 시에 제출했다”면서 “그동안은 구청이 설 자리가 없었지만 지금부터는 서울시와 함께 구민들과 대화를 나누며 답을 찾는데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청책토론회를 통해 많은 주민들이 개개인이 처해 있는 상황을 이야기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공통된 대안으로는 종상향을 통한 상업지구로의 용도변경, 용적율 상향 조정, 개별개발 등을 요구했다.

발표에 나선 주민들 중 김영호 이촌2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공청회 한번 열지 않고 (이촌2동을)통합개발로 묶어버렸다. 시장이 생각 한 번 잘못한 결과로 이촌2동 상권이 다 파괴됐다. 현재 400여개 상가 중 120여개만 남아 있는 상태”라면서 “이마저도 80~90%는 월세도 제대로 못내는 상황이다. 가스ㆍ전기요금을 못내는 경우가 많다”고 역설했다.

이촌2동 한 주민은 “집은 다 허물어져 가는데도 대한민국 최고의 재산세를 냈다. 지난 7년간 재산권 행사를 못해 집을 팔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대출이자에 사채까지, 경제적인 고통이 심했다. 빚을 못 갚아 집이 경매에 넘어간 이웃이 많다”면서 “서울시에서 저금리로 대출금을 빌려주는 등 생계대책을 세워달라”고 하소연했다.

다른 주민은 “국제업무지구 때문에 동네 인심은 사라지고, 주민들 사이에도 금이 갔다. 책임은 서울시에 있다”면서 “서울시는 국제업무지구와 관련해 취득세만 8000억원을 걷어 들였는데 정치권에서 이촌2동 주민 볼모로 돈을 번 셈”이라고 분노했다.

주민들의 의견을 들은 박원순 시장은 “법률적 문제 이전에 서울시장으로서 책임감을 느끼며, 이들의 고통에 공감한다. 나는 시민들과 함께 논의하는 업무스타일”이라고 거듭 강조하며, “서부이촌동 문제도 합리적, 전문적인 의견을 가진 주민들이 많다. 주민대표들과의 협의를 통해 가이드라인 만들겠다”고 답변했다.

특히 박 시장은 “용산은 서울의 중심이다. 서울시 2030플랜에는 종로ㆍ중구뿐만 아니라 용산도 도심계획에 포함돼 있다”면서 “국제 업무지구 해제 후 서부이촌동의 미래는 도시계획의 가이드라인과 직결되며, 코레일 기지창이 어떻게 운영될 것인가에 있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박원순 시장은 “이촌2동 주민센터에 현장지원센터를 마련해 주민들의 구체적인 의견 및 제안을 듣고, 맞춤형 정책으로 갈무리 할 것”이라면서 “주민들과 함께 해결해가도록 노력하겠다. 필요하면 다시 찾겠다”고 약속하며 청책토론회를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