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 다목적체육관 뜨거운 설전
서대문 다목적체육관 뜨거운 설전
  • 문명혜
  • 승인 2013.11.14 10:14
  • 댓글 0

찬성, 체육시설확충 시급한 과제, 사업비 날릴판…반대, 위법소지 있고, 추후 넓은 부지 확보해야
▲ 서울시의회 서대문구 출신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지난 8일 서대문구의회에서 다목적체육관 건립 무산위기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좌로부터 조상호 의원, 김태희 의원, 신원철 의원, 박운기 의원 순.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지난달 23일 서대문구의 다목적체육관 건립을 위한 구의회 본회의 표결이 부결(재적의원 14명중 찬성 6, 반대 8)된 후 찬반 양측의 뜨거운 ‘여론전’이 펼쳐지고 있다.

홍은동 소재 한마음체육관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재건축을 찬성하는 입장인 민주당측은 10월28일 구의회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들의 입장을 적극 피력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우선 구민건강 증진을 위한 체육시설을 확충하는 일을 정치적 논리로 풀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반대측에서 제기한 위법성의 근거인 시민감사옴부즈만의 권고와 주의는 시정지시와 달리 사업중단의 강제성은 없다는 점을 설명했다.

그들은 또 서대문구의 생활체육시설이 타구 평균의 절반 밖에 안되는 서대문구의 실정을 설명하면서 체육시설 확충이 시급한 과제인데 사업이 무산될 경우 이미 확보한 국ㆍ시비 86억원을 포기해야 하고 서울시 재정형편상 언제 다시 추진할 수 있을지 모르는 막막함도 호소했다.

민주당 의원들이 기존계획 고수를 외치며 기자회견을 열자 새누리당 의원들은 바로 다음날 같은 장소에서 반박 기자회견을 열고 ‘원점 재검토’ 논리를 강하게 주장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자신들의 반대가 다목적체육관 건립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장소에 건립을 희망하는 것이라고 밝힘으로써 이번 사태의 정치색 배제 의도를 분명히 했다.

기존안에 따르면 건축한지 13년 밖에 안된 ‘멀쩡한’ 건물을 철거해야 하는데. 도시정비법상 재건축 대상은 20년이 지나야 한다는 원칙이 있어 ‘위법’ 소지가 다분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체육관을 일부 보수하고 이용자 프로그램을 다양화 해 활용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그대로 놔두고 다른 장소를 물색해 더 크고 번듯하게 짓는 것이 체육시설 확충이라는 목표에 더 부합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체지 선정의 어려움과 시유지 무상사용 무산에 따르는 추가예산 확보의 불투명성, 기존에 확보한 86억원의 사업비를 일단 포기해야 하는 이유를 들어 원안대로 추진하는게 좋다는 입장이 찬성하는 쪽이고, 위법성이 있어 추후 사업추진에 후환이 될 수 있고 재건축 부지가 협소해 미래의 생활체육 수요를 감당하려면 차제에 더 넓은 부지를 확보해야 한다는 게 반대쪽 논리인데, 다목적체육관 건립을 둘러싼 양측의 대립은 한마디로 현실론과 이상론이 충돌하는 형국이다.

서대문구의회내에서 찬반 양측의 뜨거운 설전을 벌인지 10일이 지난 11월8일엔 체육관 건립비의 상당 부분을 시비로 유치하는데 공을 들인 서대문구 출신 민주당 소속 김태희, 박운기, 신원철, 조상호 등 네명의 시의원들이 ‘고향의회’를 찾아 자신들의 노력이 연기처럼 사라지게 될 현실에 짙은 아쉬움을 토로하면서 반대쪽에 전향적인 검토를 해줄 것을 촉구했다.

다목적체육관 건립을 둘러싼 찬반논쟁은 내년도 예산을 심의하는 올해의 마지막 정례회 기간인 11월15일부터 12월18일까지 34일간 이어질 전망이며, 많은 이목이 서대문구의회로 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