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괘는 가족구성원을 상징하기도 한다
팔괘는 가족구성원을 상징하기도 한다
  • 시정일보
  • 승인 2014.01.09 14:18
  • 댓글 0

정판성 박사의 풍수로 배우는 지혜 (6)

▲ 【8괘의 혈육도 (자료 : 朝鮮의 風水)】
[시정일보] 팔괘는 가족구성원을 의미하기도 한다. 건(乾)은 하늘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한 집안에 비하면 아버지인 것이다. 곤(坤)은 땅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어머니인 것이다. 그리고 괘(卦)에 하나 만의 양효(陽爻)가 있을 때, 초효(初爻)가 양효이면 장남(長男), 중효(中爻)가 양효이면 중남(中男), 상효(上爻)가 양효이면 소남(少男)으로 본다.

또한 괘(卦)에 하나 만의 음효(陰爻)가 있을 때, 초효(初爻)가 음효이면 장녀(長女), 중효(中爻)가 음효이면 중녀(中女), 상효(上爻)가 음효이면 소녀(少女)로 본다. 진괘(震卦)는 맨 아래 효(爻)가 양효(陽爻)이다. 그러므로 장남(長男)을 상징하고, 손괘(巽卦)는 맨 아래 효가 음효이다. 그러므로 장녀(長女)를 상징한다. 감괘(坎卦)는 두 번째 효가 양효이므로 중남(中男)을 상징한다. 이괘(離卦)는 두 번째 효가 음효이므로 중녀(中女)를 상징하고, 간괘(艮卦)는 세 번째 효가 양효이므로 소남(少男)을, 태괘(兌卦)는 세 번째 효가 음효이므로 소녀(少女)를 상징한다.

혈육관계를 나타내는 방위를 잘 알고 있으면 널리 활용할 수 있다. 대개는 장남이 세자로 책봉되는데 세자가 거처하는 궁전은 동쪽에 두었으므로 세자를 동궁(東宮)이라고 불렀다.

누구에게나 자기의 능력과 지위에 맞는 자리가 정해진다. 각자의 위치에서 제 임무를 성실히 수행할 때 그 나라와 조직은 발전하고 번영을 누릴 수 있다. 제 임무는 다하지 못하면서 억지주장만 내세우는 것은 자기모순에 빠지는 행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