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行은 각기 고유의 氣를 가지고 있다
五行은 각기 고유의 氣를 가지고 있다
  • 시정일보
  • 승인 2014.01.16 14:17
  • 댓글 0

정판성 농학박사의 풍수지리로 배우는 지혜(9)

[시정일보] 오행의 木 火 土 金 水라고 해서 각기 고유의 기(氣)만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5가지의 기를 모두 갖고 있지만 어느 하나의 기가 우성(優性)으로 작용하고 나머지 4가지 기(氣)는 열성(劣性)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이 하나의 원소만으로 이루어진 것은 없다. 예를 들어 오행의 목(木)은 목·화·토·금·수의 5기(氣)를 갖고 있지만 목기가 우성으로 작용하고 나머지 화, 토, 금, 수의 4가지 기(氣)는 열성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한대(漢代)부터 이 오행은 5색, 5방, 5계로 나누어져 있었다.

오행의 색도 역시, 나뭇잎이 푸르기 때문에 나무(木)를 청(靑)이라 하고, 불꽃이 붉기 때문에 불(火)을 적(赤)이라 하며, 금속의 광택이 백색을 반사하기 때문에 금(金)을 백(白)으로, 물이 깊어 심연(深淵)한 것이 암흑이기 때문에 수(水)를 흑(黑)으로, 흙색이 대개 황색이므로 토(土)를 황(黃)으로 했다. 즉, 일상생활에서 색깔을 배정한 것임에 틀림없다.

또 나무를 봄으로 한 것은 봄이 되면 식물의 새싹이 돋아나기 때문이고, 불을 여름으로 한 것은 여름이 덥기 때문이고, 금을 가을로 한 것은 찬 가을의 누런 잎이 금속의 색깔과 촉각이 같기 때문이고, 물이 겨울인 것은 물의 차가움과 겨울의 차가움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토(土)의 4계(四季)는 토가 중앙을 차지해서 4방을 통합하기 때문이며, 토가 춘, 하, 추, 동을 종합한 것 즉, 4계(季:계절)를 관장하는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중국은 농업을 중요시 했는데 농업은 땅을 이용해서 이루어지고, 중국 땅의 대부분이 황토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중앙에 황토의 색깔인 황색을 배치했으리라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오행은 다르면서도 다른 오행의 기도 내포하고 있다.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배척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