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공약에 충실한 위인설관(爲人設官) 인사?
선거공약에 충실한 위인설관(爲人設官) 인사?
  • 한성혜
  • 승인 2014.07.03 14:13
  • 댓글 0

[시정일보]강원도가 지방선거시 도지사의 여성 부지사 임명 공약에 따른 인사가 즉각 단행되면서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이 성명을 발표하는 등 후폭풍이 일고 있다.

새누리당 강원도당은 지난달 27일 발표한 성명에서 “최 지사는 여성 경제부지사를 임명하겠다고 공언했지만 경제 적임자를 찾지 못했다는 이유로 사람을 보고 자리를 만드는 ‘위인설관(爲人設官)’의 대표적 전형을 보였다”며 “공모절차나 폭넓은 추천 노력이 뒤따르지 않아 결국 적임자를 찾는데 소홀했다”고 비판했다.

강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최문순 지사는 김미영 전 보건복지여성국장의 정무부지사 임명을 재고하라”는 성명을 내고 “최 지사의 고위직 여성참여 확대 공약에 따른 이번 인사는 도민과 시민단체 기대에 맞지 않는 ‘끼워 맞추기식 인사’라며 새로운 도정에 합당한 인물, 도민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인물을 다시 임명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청 내에서도 김 전 국장의 정무 능력에 대한 우려의 말이 나돌고 있다.

“당초 고위직 여성참여 확대를 강조한 도지사의 공약으로 나름대로 경제부지사에 합당한 인물을 물색했지만 결국 짧은 시간동안 마땅한 인물을 찾지 못해 과거로 회기, 정무부지사에 적합한 인물을 선임했다지만 국비확보와 주요 현안해결을 위해 중앙 무대를 상대로 한 정치력엔 미지수”라며 “김 부지사와 기존 실국장간의 협조가 제대로 이뤄질지도 의문”이라고 했다.

또한 절차장의 문제도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강원도 행정기구설치 조례에는 부지사는 행정부지사, 경제부지사를 둘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김 전 국장을 정무부지사에 임명하려면 조례개정이 우선돼야 하지 않느냐는 지적에 도는 우선 정무부지사로 임명한 후 조례를 개정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듯하다.
강원도의 경우 과장급 이상 고위직 여성 공직자는 불과 3~4명 정도로 타 광역지자체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최문순 도정이 민선 6기를 맞아 공약대로 실시한 여성 부지사의 발탁은 공직자의 목표라 할 수 있는 승진의 꿈을 키워가고 있는 젊은 여성 공직자에게는 승진 평등의 신호탄일 수 있다. 최문순 도정 2기의 첫 단추를 채우면서 공약의 숭고한 의미가 퇴색되지 않길 바라는 마음이다.

그렇지만 이번 인사가 행여나 지선에서 여성 유권자의 표를 의식한 과잉 공약의 ‘보은 인사’였다면 큰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