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지자체 최고의 인터넷 정보인프라 구축
양천구, 지자체 최고의 인터넷 정보인프라 구축
  • 시정일보
  • 승인 2005.03.24 13:44
  • 댓글 0

홈페이지속도 50배 증속, 영화 1편 다운로드 2-5분이면 OK
▲ 양천구는 구청 1층 종합민원실과 양천공원에는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선이없는(Wireless) 유비쿼터스 행정을 구축 디지털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종합민원실·양천공원에 선 없는 무선인터넷 제공, 유비쿼터스 민원실로 진화-


양천구(구청장 추재엽)는 2000년도에 도입된 저급 인터넷망을 3월11일 고품질 광대역정보 통신망으로 개선 향후 지능기반 신규 디지털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주민이용 인터넷속도가 최고 50배로 빨라져 전국 자치구 중 최고 속도로 각 가정에서 디지털행정 웹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내방민원인과 양천 구민들은 모바일, 노트북 등을 이용 인터넷독서, e스포츠(게임), 동영상 교양강좌 및 행정정보열람 등 각종 정보를 무료로 사용 가능토록 구축했다. 구는 인터넷이용 보급률이 75%에 이를 정도로 정보화 욕구가 높은 도시로서 인터넷이 구민생활의 일부분으로 정착화·보편화 된 지 오래됐다.
그간 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TV방송을 비롯 양천구홈페이지, 양천e메일 등을 이용 인터넷영상 평생학습, 전자민원처리, 전자책(e-Book) 무료열람, 문화행사 인터넷예약, 전자입찰 등의 웹서비스가 빨라지고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정보화 환경이 조성됐다.
한편 양천구 정보화교육 담당자는 “금년 새롭게 선보이는 구민 전산교육중 소호창업 인터넷쇼핑몰 구축과정을 비롯 디지털 멀티미디어 활용 이미지·동영상 편집과정 등을 양질의 인터넷 교육환경에서 수강할 수 있어 높은 교육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향후 양천구는 향후 4∼5년을 대비하는 정보화전략계획(ISP)을 수립 첨단정보·기술비전을 제시하고 정보인프라를 이용한 나눔과 복지의 지역정보화를 추진하기 위해 민관협력 공동사업으로 지역·계층간 디지털 격차해소 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구는 정보소외계층에 대해 정보화교육을 비롯 사랑의 PC나누기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신규사업으로 사랑의 인터넷보급, 사랑의 PC수리서비스, 인터넷데이터센터(IDC)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