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주요시설 위치 문자 알림
강북구 주요시설 위치 문자 알림
  • 이주영
  • 승인 2014.09.18 13:33
  • 댓글 0

서울시 최초 서비스

[시정일보]  민원업무를 위해 관공서를 찾을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이 관공서의 위치확인과 업무시간 확인이다. 특히나 본청과 기타 부서들이 분리돼 있는 경우 정확한 위치 안내가 필요하다.
이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관공서를 비롯한 지역내 주요 시설의 정보를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전송받을 수 있는 ‘위치안내 문자전송 서비스’를 서울시 최초로 시작했다.

강북구는 건설안전교통국과 자동차등록민원실이 미아동 복합청사에 분리돼 있어 주민들의 문의가 빈번히 있어왔다. 또한 인터넷이나 스마트 폰을 이용해 시설 정보들을 개별적으로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번에 새로 운영되는 서비스는 강북구청 웹사이트(http://www.gangbuk.go.kr/sms)에 접속해 가고자 하는 시설을 선택한 후 문자 받을 휴대폰 번호로 전송하면 된다. 이곳에서는 시설의 주소, 전화번호, 교통편, 업무시간, 정기 휴관일 등 주요정보를 One-Stop으로 해당 휴대폰으로 즉시 전송되며 이용료는 무료이다.

안내시설은 강북구청, 동 주민센터, 강북구의회, 보건소 등 18개 주요시설과 강북문화예술회관, 웰빙스포츠센터, 강북문화정보도서관 등 문화체육시설 12개로 총 30개소이다.

휴대폰 번호 노출을 꺼려하는 이용자를 위해 본인이 직접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입력된 번호는 별로도 저장되지 않도록 해 개인정보 보호측면도 강화했다.

강북구가 구청 홈페이지를 활용해 자체 개발하고 구축한 이 서비스는 지난 6월30일부터 본격적으로 주민들에게 제공되었으며 현재 월평균 300건의 이용 실적을 보이고 있다.  강북구는 향후 관내 11개 전통시장에 대한 위치 안내로까지 서비스를 확대 추진해 전통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이용 활성화도 이끌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