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모공원’으로 이름바꿔
‘추모공원’으로 이름바꿔
  • 시정일보
  • 승인 2005.04.14 14:19
  • 댓글 0

부천시 추모의집 건립추진위 대책회의


정식명칭 ‘시민공모’로 확정
자연친화적 가족공원 조성
설명회 개최 주민 설득계획



부천시(시장 홍건표) 추모의집 건립추진위원회는 추모의 집 건립추진위원들이 모인 가운데 11일 오후 2시 시청 접견실에서 추모공원 추진사항과 향후계획에 대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논의 내용은 시립 ‘추모의 집’을 ‘추모공원’으로 하는 명칭변경과 반대민원 해소를 위한 대책이 주요 골자.
추진위원회는 추모의 집 1만6000평의 부지에 최소한의 건축면적 1200평과 환경친화적이고 수준 높은 가족 테마공원이 조성 됨으로써 가칭 ‘추모공원’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추후 시민공모를 통해 공식명칭을 지정하자는데 뜻을 모았다.
반대민원 대책으로 추진위원회는 반대지역주민, 시의원 등과 같이 선진장례 시설 견학을 실시해 일부 주민들의 잘못된 인식을 새롭게 전환해 나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시는 선관위 선거법 저촉여부 확인절차를 거쳐 4∼6월 중 추진위원회, 지역주민, 시의원 등과 함께 공해가 없는 첨단시설을 갖춘 국내 제주, 여수시설과 공장지역 내 위치하고 있으나 문제가 없는 해외 일본 가와사키시 등의 선진장례시설 견학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며 필요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시민설명회를 개최해 적극적인 주민이해와 설득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이날 회의 참석위원들은 추모공원 건립 후보지인 범박동, 고강동, 춘의동 3곳 중 춘의동 부지선정이 가장 적절하다는 의견에 힘을 실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추모공원건립 후보지 3곳 모두 시의 여건상 그린벨트지역으로 이 가운데 산림훼손이 적고, 접근성이 양호하고, 인근 주민의 피해가 가장 적은 지역으로 춘의동 지역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결정하게 된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부천시의 추모공원 건립사업은 △2003년 7월 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 △2003년 4월 녹색장묘 문화확산을 위한 시민토론회 △지난해 6월 시립추모의집 건립을 위한 시민토론회 과정을 거쳤으며 시는 수도권 인근 장묘시설의 포화상태 및 5∼6배에 달하는 화장요금 부담 등 타지에서 장례를 치러야 하는 불편 해소를 위해, 올해 2월부터 시립추모공원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