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민원행정 ‘우수구’
강북구, 민원행정 ‘우수구’
  • 시정일보
  • 승인 2004.01.15 15:21
  • 댓글 0

서울시 평가…청소년 부문 ‘모범구’ 선정


강북구(구청장 김현풍)가 2003 서울시 행정서비스 품질평가에서 민원행정 우수구 및 청소행정 모범구로 선정되며 행정서비스 우수구의 명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행정서비스 품질평가는 서울시가 행정서비스의 객관적인 품질수준을 평가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시민생활과 밀접한 7개분야에 대해 소비자 평가(60%)와 전문가 평가(40%)를 반영하여 평가하는 것으로,
강북구는 품질평가 7개 평가분야 중 자치구를 대상으로 평가하는 민원행정과 청소분야에서 각각 우수구와 모범구로 선정되며 민원행정 2억원, 청소행정 1억원의 인센티브 사업비를 지원받게 되었다.
강북구는 그간 민원행정서비스의 품질향상을 위해 행정서비스헌장제 시행과 함께 행정서비스 고객보호센터를 운영하여, 고객의 권리보호와 고객만족 사후관리를 실시해왔다.
또, 구청 3층에 있던 구청장실을 1층 민원봉사실로 옮기고, 청장실에 직소민원실을 설치하는 등 고객지향의 열린 구청장실을 추진하는 한편, 여성구정 평가단 정기평가, 공무원 친절도 조사 등을 통해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했다.
이와 함께 유기한 민원 단축처리, 민원후견인제를 실시, 신속하고 책임있는 민원처리에 힘쓰고 있으며, 무료법률상담실, 호적신고 안내제 등을 통해 주민에게 다가가는 민원행정서비스를 펼쳐왔다. 이번에 모범구로 선정된 청소분야의 경우,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인형극을 공연하여, 쓰레기 분리수거 및 재활용 활성화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선진 청소행정을 위해 노력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